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간호교육 목표

전인적인 간호 교육을 통해 다양한 간호 현장 및 간호 교육 현장에서 국민의 질병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간호 교육자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간호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간호교육 설근희 ghseol@korea.ac.kr 3290-4922
간호교육 이수과목표
간호교육과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NU601 간호교육이론 2 2
ENU623 간호교육연구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NU521 간호통계 2 2
ENU524 생윤리학 2 2
ENU526 인간행동이론 2 2
ENU569 여성건강교육세미나 2 2
ENU581 청소년건강교육세미나 2 2
ENU583 정신건강교육세미나 2 2
ENU587 노인건강교육세미나 2 2
ENU589 증상관리 2 2
ENU590 가족간호교육세미나 2 2
ENU591 병태생리학세미나 2 2
ENU592 성인간호교육세미나 2 2
ENU593 간호관리교육세미나 2 2
ENU594 건강증진과보건교육세미나 2 2
ENU622 질적간호교육연구 2 2

간호교육전공 - Nursing Education

ENU 601 간호교육이론 - Theory in Nursing Education [2]
간호교육에서의 이론 적용과 개발을 위한 기초과목으로 이론의 구성요소 및 체계를 탐구하며, 간호이론을 학습하고 분석한다.

ENU 623 간호교육연구 - Research in Nursing Education[2]
임상 및 간호교육 현장에서 연구문제를 식별하고, 다양한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방 법과 분석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실제 간호연구를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ENU 521 간호통계- Nursing Statistics[2]
간호학 및 건강관련 실무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통계적 기법을 연마하고 간호관련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ENU 524 생윤리학- Bio-Medical Ethics[2]
생의 윤리에 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간호 현장에서 대두되는 윤리적인 문제를 분 석, 토의한다.

ENU 526 인간행동이론 - Theoretical Foundations in Human Behavior [2]
간호상황에서 일어나는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행동과학의 기본개념 및 원리를 습득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문제를 분석, 토의한다.

ENU 569 여성건강교육세미나 - Seminar in Women's Health Education[2]
여성의 성특성과 사회문화적 역할 변화에 따른 여성건강문제를 여성학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관련요인을 검토하며 여성건강교육 방향을 모색한다.

ENU 581 청소년건강교육세미나 - Seminar in Health Education for Adolescents[2]
청소년 건강교육과 관련된 최근 주요 쟁점과 문제를 분석, 검토하여, 효율적인 청소 년 관리 방안과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ENU 583 정신건강교육세미나 - Seminar in Psychiatric Nursing Education [2]
정신건강 간호교육에 지침이 되는 중요한 이론적 개념과 최근 문헌을 깊이 있게 탐 색하고 특정한 주제를 선정하여 관련된 문헌을 고찰한 후 간호실무와 연구의 적용 방법을 분석 토의한다.

ENU 587 노인건강교육세미나 - Seminar in Gerontological Health Education [2]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대두되는 다양한 건강문제 및 관련 이슈를 검토 논 의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인 노인건강관리 및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ENU 589 증상관리 - Symptom Management[2]
증상과 관련된 이론을 탐구하고, 증상 사정 및 중재에 대한 연구들을 분석․토의하고, 간호학적 관점에서의 증상 완화를 위한 연구방안을 모색한다.

ENU 590 가족간호교육세미나 - Seminar on Family Nursing Education [2]
가족간호에 적용되는 이론을 검토하고 가족 건강증진 전략을 수립한다.

ENU 591 병태생리학세미나 - Seminar on Pathophysiology [2]
생체기관의 생리적 기전 및 인체에 발생하는 질병의 발생원인, 질병 진행, 장기조직 의 형태 및 기능학적 변화를 이해한다.

ENU 592 성인간호교육세미나 - Seminar on Adult Nursing Education [2]
성인기의 주요 건강문제와 요구 및 장애와 관련하여 질병예방과 관리의 측면에서 문 제 해결을 위한 교육적인 접근 방법과 교육내용 및 효과적인 매체 등 교육관련 전략 을 살펴본다. 성인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간호교육중재를 살펴보고 근거기반실무의 영역에서 교육중재의 효과를 분석 및 토의하여 임상간호 실무 및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ENU 593 간호관리교육세미나 - Seminar on Education of Nursing Management[2]
관리 원리를 바탕으로 보건의료 영역에서 관리자의 역할을 분석하여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반 간호관리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ENU 594 건강증진과보건교육세미나 - Seminar on Health Promotion and Health Education [2]
국내외 건강증진정책 현황과 발전과정 및 향후 동향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건강증진 정책 방향과 건강증진사업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관련 이론과 다양한 보건교육 접근전략을 학습하여 지역사회 건 강증진프로그램 기획능력을 함양한다.

ENU 622 질적간호교육연구- Qualitative Research in Nursing Education[2]
간호연구에 활용 가능한 질적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특성 및 적용과정을 이해함으 로서, 실제 간호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