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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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교육사철학 목표

교육사철학전공은 초,중,고등학교 현직교사들이 교육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사적,철학적 안목을 길러, 교직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교육지도자 양성에 목적을 둔다.

교육사철학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교육사철학 한용진 mankong@korea.ac.kr 3290-2301
교육사철학 이수과목표
교육사철학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HP601 교육기초론 2 2
EHP602 한국교육사상 2 2
EHP603 현대교육사상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HP505 교육의역사와철학 2 2
EHP506 대한민국교육사 2 2
EHP507 동아시아근대교육사 2 2
EHP508 서양근현대교육사 2 2
EHP509 학교교육의역사 2 2
EHP515 교육사세미나 2 2
EHP516 교육고전강독 2 2
EHP517 교육사상가연구 2 2
EHP518 현대철학과교육 2 2
EHP519 학교교육철학 2 2
EHP520 성인교육철학 2 2
EHP521 교육지도자철학 2 2
EHP522 인간과교육 2 2
EHP523 생태철학과교육 2 2
EHP524 종교와교육 2 2
EHP525 양성평등과교육 2 2
EHP526 교육문제세미나 2 2

교육사철학전공 -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EHP 601 교육기초론 - Foundationism in Education [2]
교육의 기초에 해당하는 기본 이념과 핵심 개념을 교육의 본질 측면에서 구명하고, 그것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실제 교육에서 응용할 수 있는 차원을 고려하여, 교육의 기초 문제를 탐구한다.

EHP 602 한국교육사상 - Educational Thoughts in Korea [2]
한국의 전통교육사상을 개괄적으로 고찰하고, 유교와 불교, 민간신앙이나 동학 등에 담긴 사상의 의미를 현대 교육적 차원에서 재해석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EHP 603 현대교육사상 - Contemporary Educational Thoughts [2]
현대사회에서 논쟁 중인 여러 교육사상을 개관하고, 주요한 이론과 핵심 주제를 골라, 그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찰하면서, 현대 교육의 발전에 공헌한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한국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관을 함양한다.

EHP 505 교육의역사와철학 -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2]
동서양 교육의 역사와 철학을 통해 교육의 거시적 흐름과 교육사상의 계통을 확인하고,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자로서의 역사의식과 교육철학을 정립할 수 있도록, 교육의 역사적,철학적 안목을 제고한다.

EHP 506 대한민국교육사 - History of Education in R.O.K [2]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이어받아, 1948년 수립된 대한민국 교육의 흐름을 각 시기별로 살펴보고, 그 실패와 성공을 분석한 후, 현대 교육의 문제점과 미래 교육의 방향을 성찰한다.

EHP 507 동아시아근대교육사 - 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Asia [2]
일본을 비롯한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 3국의 근대화 과정을 개관하고, 전통과 외래 사조의 접촉에서 빚어지는 교육의 수용과 변화를 집중 조명하여, 동아시아 근대교육의 의미를 비교하여 고찰한다.

EHP 508 서양근현대교육사 - 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West [2]
한국의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서양의 근현대 공교육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특히 위대한 인물과 사상, 교육제도 및 문화 등, 핵심 주제와 관련한 자료를 찾아 분석하고, 현대 한국 교육의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한다.

EHP 509 학교교육의역사 - History of Schooling [2]
동양과 서양의 학교교육이 어떻게 흘러 왔는지, 각급별 학교의 출현 배경과 성립과정, 교육과정 등을 고찰하고, 현대 학교교육에 미친 영향과 미래 학교교육의 전망 등을 현장 교육자의 시각에서 비판하고 분석한다.

EHP 515 교육사세미나 - 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 [2]
동서양 교육의 역사 속에서 구현되었던 특정한 사안의 교육문제를 통사적으로 살펴봄으로서, 각 시대와 지역, 사회와 문화 속에서 각각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왔고, 그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지 현대 교육적 시각에서 살펴본다.

EHP 516 교육고전강독 - Classics in Education [2]
동서양 교육사상사에서 고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고전을 읽고 음미하여, 그 사상이 갖는 현대 교육적 의의를 확인하면서, 그것이 한국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 조명하며 교육고전의 위상을 검토한다.

EHP 517 교육사상가연구 - Study of Educational Thinkers [2]
각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의 저작을 통하여 교육사상의 흐름을 살펴보고 현대적 시각에서 분석,비판하여, 현대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상적 기반을 다진다.

EHP 518 현대철학과교육 - Contemporary Philosophy and Education [2]
현대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삶의 철학, 실존철학, 분석철학, 언어철학, 사회철학 등 주요 철학의 기본 입장과 그것이 갖는 교육학적 의의를 음미하여, 현대교육이 풀어야할 다양한 철학적 과제를 성찰한다.

EHP 519 학교교육철학 - Philosophy of Education in Schooling [2]
근대 공교육 이후, 학교가 지닌 사회적 역할과 시대적 소명을 거시적으로 조명하고, 학교의 이념과 구성원들의 교육적 역할, 현재 학교교육의 문제, 미래 학교교육의 역할 등, 학교가 지닌 다양한 철학적 문제를 현장 교육자의 시각에서 고찰한다.

EHP 520 성인교육철학 - Philosophy of Education in Adult [2]
동양과 서양의 여러 교육사상가들의 성인교육철학에 대한 탐구를 통해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다지며, 교육지도자로서 성인의 교육적 역할과 현재 및 미래 성인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HP 521 교육지도자철학 - Philosophy of Educational Leader [2]
동서양 역사를 통해 위대한 교육지도자를 소개하고, 현재, 학교, 교육자치단체, 기타 다양한 사회교육기관에 종사하는 교육자들이 리더십을 지닐 수 있도록, 지도자의 자세와 역할, 구비해야 할 능력 등을 교육철학적으로 구명하여, 개인의 지도적 역량을 제고한다.

EHP 522 인간과교육 - Human and Education [2]
인간의 본성과 발달, 다문화사회, 학생과 교사의 역할 및 관계 등 인간의 다양한 측면을 교육 현상과 연관하여 살펴보고, 교육의 진보를 위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이고, 미래 인간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 역사철학적으로 탐구한다.

EHP 523 생태철학과교육 - Eco-Philosophy and Education [2]
현대 사회의 주요 논점 중의 하나인 환경 문제와 결부하여, 유기체적 사유, 상생의 철학, 통합적 사고 등을 교육에 응용하여, 현대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미래 교육의 방향을 생태철학과 연관하여 고찰한다.

EHP 524 종교와교육 - Religion and Education [2]
세계의 주요 종교인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 유교 등의 기본 교리와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고, 그것의 교육적 역할과 기능, 사회와 교육에 미친 영향 등을 교육 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EHP 525 양성평등과교육 - Gender equality and Education [2]
20세기 페미니즘의 등장과 여성의 지위 향상을 토대로, 남성과 여성, 양성에게 평등한 차원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양성평등의 실현 정도와 문제점, 미래 교육의 방향 등을 탐구한다.

EHP 526 교육문제세미나 - Seminar in Educational Problems [2]
한국의 교육 현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접근하여 그 근원과 본질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방식 또한 교육의 근본을 돌아볼 수 있는 차원에서 분석,탐구하여 한국 교육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