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역사교육 목표

국적 있는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한국 역사교육을 선도하는 교사를 양성하고, 현직 교사들의 재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게 하여 한국 역사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역사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역사교육 조영헌 chokra@korea.ac.kr 3290-2377
역사교육 이수과목표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HI522 고려시대사연구 2 2
EHI523 조선시대사연구 2 2
EHI524 개화·일제시대사연구 2 2
EHI525 한국현대사연구 2 2
EHI527 한국사상사특강 2 2
EHI528 한국사학사특강 2 2
EHI533 중국근대사연구 2 2
EHI535 일본사연구 2 2
EHI538 중국사학사특강 2 2
EHI541 서양고대사연구 2 2
EHI542 서양중세사연구 2 2
EHI545 서양사회경제사특강 2 2
EHI547 서양현대사특강 2 2
EHI548 서양사학사특강 2 2
EHI561 국내외 역사교육 비교 연구 2 2
EHI562 한일 관계사 특강 2 2
EHI564 한국사사료학습론 2 2
EHI565 동양사사료학습론 2 2
EHI566 서양사사료학습론 2 2
EHI567 한국고대사연구 2 2
EHI569 중국고대사연구 2 2
EHI570 중국중세사연구 2 2
EHI571 중국현대사 특강 2 2
EHI572 서양근대사연구 2 2
EHI580 역사교육연구방법론 2 2
EHI584 역사교과논리및논술 2 2
EHI586 역사교과교육론 2 2
EHI587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한국사) 2 2
EHI588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서양사) 2 2
EHI589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동양사) 2 2
EHI592 동아시아사특강 2 2
EHI594  역사과창의인성교수법 2 2

역사교육전공 - History Education

EHI 522 고려시대사연구 - History of the Koryo Period [2]
고려시대의 정치·사회·경제·문화 등을 고찰한다.

EHI 523 조선시대사연구 - History of the Choson Period [2]
조선왕조의 건국으로부터 조선후기까지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고찰한다.

EHI 524 개화·일제시대사연구 - History of the Late 19th and Early 20th Centuries [2]
개항(1876) 전후로부터 1910년대까지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응하면서 전개된 민족주의 운동과 개화 자강운동을 정치사 및 사상사 중심으로 살펴본다. 또 1910년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까지 일제시대에서의 민족운동과 일제의 침탈상을 개관한다.

EHI 525 한국현대사연구 - Contemporary Korean History [2]
1945년 해방직후의 역사 전개과정과 한국전쟁, 1950년대와 1960년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현상을 개관한다.

EHI 527 한국사상사특강 - Topics in History of Korean Thoughts [2]
한국유학, 불교, 실학사상과 개화사상 등의 사상사적 특성을 집중 검토하여 구조와 특성을 밝힌다.

EHI 528 한국사학사특강 - Topics in Korean Historiography [2]
한국의 역사인식, 역사서술의 발전을 고찰한다.

EHI 533 중국근대사연구 - History of Modern China [2]
아편전쟁 이후 중국사회의 변질과 근대화 및 그 실패, 그리고 신해혁명으로 연결되는 중국의 발전과 그 시련 과정을 이해한다.

EHI 535 일본사연구 - Studies on Japanese History [2]
일본사의 중요한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EHI 538 중국사학사특강 - Topics in Chinese Historiography [2]
‘사’의 기원으로부터 현대 중국의 역사학에 이르기까지, 중국 역사학의 발전과정을 강의한다.

EHI 541 서양고대사연구 - History of Ancient Greece and Rome [2]
그리스, 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통해 고전 고대인의 창조적 진취성을 고찰한다.

EHI 542 서양중세사연구 - History of Medieval Europe [2]
서양 중세시대의 사회·경제·정치·문화·사상·종교를 통해서 유럽사 형성의 특성과 발전과정을 고찰한다.

EHI 545 서양사회경제사특강 - Topics in Socio-Economic History of Europe [2]
서양의 사회·경제조직과 변천을 고찰하고, 아울러 정치조직 및 사상과의 상호연관 속에서 그 특성을 밝힌다.

EHI 547 서양현대사특강 - Topics in the History of Contemporary Europe [2]
서양 현대사에서 실천적인 의미를 갖는 주제를 선별하여 공동으로 세미나를 갖는다.

EHI 548 서양사학사특강 - Western Historigraphy [2]
서양사의 전분야에서 사학사의 흐름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특정한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EHI 561 국내외 역사교육 비교연구 - Comparative Studies on the Domestic and History Education [2]
한국과 외국의 중·고등학교 역사교육을 비교 연구한다.

EHI 562 한일 관계사 특강 - Topics in History of Korea-Japan Relations [2]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한일관계의 흐름을 개관한다.

EHI 564 한국사사료학습론 - Reading in Korean Historiography for Teaching [2]
한국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해석 및 분석종합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HI 565 동양사사료학습론 - Reading in Asian Historiography for Teaching [2]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해석 및 분석 종합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HI 566 서양사사료학습론 - Reading in Western Historiopraphy for Teaching [2]
서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해석 및 분석 종합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서양서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HI 567 한국고대사연구 - History of Ancient Korea [2]
한국의 선사문화로부터 통일 신라시대까지의 학계의 최신 업적을 종합·정리하여 문화사 중심으로 개괄한다.

EHI 569 중국고대사연구 - History of Pre-Modern China Ⅰ:From the Ancient to the Five Dynasties [2]
선사시대로부터 오대에 이르기까지 역사, 정치, 사상, 경제, 문화를 연구한다.

EHI 570 중국중세사연구 - History of Pre-Modern China Ⅱ:From the Sung to the Opium War [2]
송대에서 아편전쟁에 이르기까지 중국사를 개관한다.

EHI 571 중국현대사 특강 - Topics in the History of Contemporary China [2]
중국 현대사에서 실천적인 의미를 갖는 주제를 선별하여 공동으로 세미나를 갖는다.

EHI 572 서양근대사 연구 - History of Modern Europe [2]
르네상스·종교 개혁시대부터 계몽주의 시대까지의 서양 근대사를 연구한다.

EHI 580 역사교육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in History Education [2]
역사교육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연구방법(문헌연구, 질적 및 양적연구, 혼합연구)에 대하여 연구하며 실제로 소규모 연구를 실시한다.

EHI 584 역사교과논리및논술 - Historical Logic and It's Essay Writing [2]
역사교과와 관련된 논리적 사고력과 논술 능력의 함양 방안을 모색한다.

EHI 586 역사교과교육론 - Theories of History Education [2]
역사교육의 사적 배경, 목표,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역사교육과 전반을 검토한다.

EHI 587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한국사) - Studies on the text books of Korean History and Teaching Methods [2]
중등학교 한국사 관련 교재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모색한다.

EHI 588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서양사) - Studies on the text books of Western History and Teaching Methods [2]
중등학교 서양사 관련 교재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모색한다.

EHI 589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동양사) - Studies on the text books of Asian History and Teaching Methods [2]
중등학교 동양사 관련 교재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모색한다.

EHI 592 동아시아사특강 - East asian history special lecture [2]
새로 개설된 동아시아 교과서의 범위에 맞춰 동아시아사의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에게 동아시아사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목표로 삼는다.

EHI 594 역사과창의인성교수법 - Creativity and Personality Teaching in History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과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역사교육에서의 창의․인성 교육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더불어 현장에서의 활용법 등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창의․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역사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