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목표
국적 있는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한국 역사교육을 선도하는 교사를 양성하고, 현직 교사들의 재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게 하여 한국 역사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역사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 교수명 | 사진 | 전화번호 | |
---|---|---|---|---|
역사교육 | 홍 용 진 | hadrianus@korea.ac.kr |
역사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일반필수 | EDU002 | 연구지도(4학기) | 2 | 2 |
EDU002 | 연구지도(5학기) | 2 | 2 | |
전공선택 | EHI522 | 고려시대사연구 | 2 | 2 |
EHI523 | 조선시대사연구 | 2 | 2 | |
EHI524 | 개화·일제시대사연구 | 2 | 2 | |
EHI525 | 한국현대사연구 | 2 | 2 | |
EHI527 | 한국사상사특강 | 2 | 2 | |
EHI528 | 한국사학사특강 | 2 | 2 | |
EHI533 | 중국근대사연구 | 2 | 2 | |
EHI535 | 일본사연구 | 2 | 2 | |
EHI538 | 중국사학사특강 | 2 | 2 | |
EHI541 | 서양고대사연구 | 2 | 2 | |
EHI542 | 서양중세사연구 | 2 | 2 | |
EHI545 | 서양사회경제사특강 | 2 | 2 | |
EHI547 | 서양현대사특강 | 2 | 2 | |
EHI548 | 서양사학사특강 | 2 | 2 | |
EHI561 | 국내외 역사교육 비교 연구 | 2 | 2 | |
EHI562 | 한일 관계사 특강 | 2 | 2 | |
EHI564 | 한국사사료학습론 | 2 | 2 | |
EHI565 | 동양사사료학습론 | 2 | 2 | |
EHI566 | 서양사사료학습론 | 2 | 2 | |
EHI567 | 한국고대사연구 | 2 | 2 | |
EHI569 | 중국고대사연구 | 2 | 2 | |
EHI570 | 중국중세사연구 | 2 | 2 | |
EHI571 | 중국현대사 특강 | 2 | 2 | |
EHI572 | 서양근대사연구 | 2 | 2 | |
EHI580 | 역사교육연구방법론 | 2 | 2 | |
EHI584 | 역사교과논리및논술 | 2 | 2 | |
EHI586 | 역사교과교육론 | 2 | 2 | |
EHI587 |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한국사) | 2 | 2 | |
EHI588 |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서양사) | 2 | 2 | |
EHI589 |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동양사) | 2 | 2 | |
EHI592 | 동아시아사특강 | 2 | 2 | |
EHI594 | 역사과창의인성교수법 | 2 | 2 |
역사교육전공 - History Education
EHI 522 고려시대사연구 - History of the Koryo Period [2]
고려시대의 정치·사회·경제·문화 등을 고찰한다.
EHI 523 조선시대사연구 - History of the Choson Period [2]
조선왕조의 건국으로부터 조선후기까지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고찰한다.
EHI 524 개화·일제시대사연구 - History of the Late 19th and Early 20th Centuries [2]
개항(1876) 전후로부터 1910년대까지 제국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응하면서 전개된 민족주의 운동과 개화 자강운동을 정치사 및 사상사 중심으로 살펴본다. 또 1910년 한일합방부터 1945년 해방까지 일제시대에서의 민족운동과 일제의 침탈상을 개관한다.
EHI 525 한국현대사연구 - Contemporary Korean History [2]
1945년 해방직후의 역사 전개과정과 한국전쟁, 1950년대와 1960년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주요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현상을 개관한다.
EHI 527 한국사상사특강 - Topics in History of Korean Thoughts [2]
한국유학, 불교, 실학사상과 개화사상 등의 사상사적 특성을 집중 검토하여 구조와 특성을 밝힌다.
EHI 528 한국사학사특강 - Topics in Korean Historiography [2]
한국의 역사인식, 역사서술의 발전을 고찰한다.
EHI 533 중국근대사연구 - History of Modern China [2]
아편전쟁 이후 중국사회의 변질과 근대화 및 그 실패, 그리고 신해혁명으로 연결되는 중국의 발전과 그 시련 과정을 이해한다.
EHI 535 일본사연구 - Studies on Japanese History [2]
일본사의 중요한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EHI 538 중국사학사특강 - Topics in Chinese Historiography [2]
‘사’의 기원으로부터 현대 중국의 역사학에 이르기까지, 중국 역사학의 발전과정을 강의한다.
EHI 541 서양고대사연구 - History of Ancient Greece and Rome [2]
그리스, 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통해 고전 고대인의 창조적 진취성을 고찰한다.
EHI 542 서양중세사연구 - History of Medieval Europe [2]
서양 중세시대의 사회·경제·정치·문화·사상·종교를 통해서 유럽사 형성의 특성과 발전과정을 고찰한다.
EHI 545 서양사회경제사특강 - Topics in Socio-Economic History of Europe [2]
서양의 사회·경제조직과 변천을 고찰하고, 아울러 정치조직 및 사상과의 상호연관 속에서 그 특성을 밝힌다.
EHI 547 서양현대사특강 - Topics in the History of Contemporary Europe [2]
서양 현대사에서 실천적인 의미를 갖는 주제를 선별하여 공동으로 세미나를 갖는다.
EHI 548 서양사학사특강 - Western Historigraphy [2]
서양사의 전분야에서 사학사의 흐름을 잡는데 도움이 되는 특정한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한다.
EHI 561 국내외 역사교육 비교연구 - Comparative Studies on the Domestic and History Education [2]
한국과 외국의 중·고등학교 역사교육을 비교 연구한다.
EHI 562 한일 관계사 특강 - Topics in History of Korea-Japan Relations [2]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한일관계의 흐름을 개관한다.
EHI 564 한국사사료학습론 - Reading in Korean Historiography for Teaching [2]
한국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해석 및 분석종합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HI 565 동양사사료학습론 - Reading in Asian Historiography for Teaching [2]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해석 및 분석 종합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동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HI 566 서양사사료학습론 - Reading in Western Historiopraphy for Teaching [2]
서양사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해석 및 분석 종합능력을 함양하고 관련 연구업적을 검토함으로써 서양서 교육에 필요한 사료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HI 567 한국고대사연구 - History of Ancient Korea [2]
한국의 선사문화로부터 통일 신라시대까지의 학계의 최신 업적을 종합·정리하여 문화사 중심으로 개괄한다.
EHI 569 중국고대사연구 - History of Pre-Modern China Ⅰ:From the Ancient to the Five Dynasties [2]
선사시대로부터 오대에 이르기까지 역사, 정치, 사상, 경제, 문화를 연구한다.
EHI 570 중국중세사연구 - History of Pre-Modern China Ⅱ:From the Sung to the Opium War [2]
송대에서 아편전쟁에 이르기까지 중국사를 개관한다.
EHI 571 중국현대사 특강 - Topics in the History of Contemporary China [2]
중국 현대사에서 실천적인 의미를 갖는 주제를 선별하여 공동으로 세미나를 갖는다.
EHI 572 서양근대사 연구 - History of Modern Europe [2]
르네상스·종교 개혁시대부터 계몽주의 시대까지의 서양 근대사를 연구한다.
EHI 580 역사교육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in History Education [2]
역사교육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연구방법(문헌연구, 질적 및 양적연구, 혼합연구)에 대하여 연구하며 실제로 소규모 연구를 실시한다.
EHI 584 역사교과논리및논술 - Historical Logic and It's Essay Writing [2]
역사교과와 관련된 논리적 사고력과 논술 능력의 함양 방안을 모색한다.
EHI 586 역사교과교육론 - Theories of History Education [2]
역사교육의 사적 배경, 목표,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역사교육과 전반을 검토한다.
EHI 587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한국사) - Studies on the text books of Korean History and Teaching Methods [2]
중등학교 한국사 관련 교재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모색한다.
EHI 588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서양사) - Studies on the text books of Western History and Teaching Methods [2]
중등학교 서양사 관련 교재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모색한다.
EHI 589 역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동양사) - Studies on the text books of Asian History and Teaching Methods [2]
중등학교 동양사 관련 교재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지도법을 모색한다.
EHI 592 동아시아사특강 - East asian history special lecture [2]
새로 개설된 동아시아 교과서의 범위에 맞춰 동아시아사의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직접 학생들에게 동아시아사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의 제고를 목표로 삼는다.
EHI 594 역사과창의인성교수법 - Creativity and Personality Teaching in History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과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21세기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역사교육에서의 창의․인성 교육에 관한 이론적 이해와 더불어 현장에서의 활용법 등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창의․인성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역사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