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영재 및 특수교육 목표

본 전공은 현대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관심증가로 통합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특수한 필요를 가진 아동 및 모든 청소년들을 교육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첫째, 영재뿐 아니라 특수한 필요를 가진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영재 교육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높인다. 둘째, 영재교육의 발전된 이론과 실제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통합교육을 선도하는 전문가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함양하고 교육현장의 문제를 개선하는데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적, 사회적, 문화적 경험을 제공한다.

영재 및 특수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영재및 특수교육 손 승 현 sshysk@korea.ac.kr 3290-2307
영재 및 특수교육 이수과목표
영재및 특수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GS601 영재교육개론 2 2
EGS606 특수교육학개론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GS501 영재 판별의 원리와 방법 2 2
EGS502 영재 심리/인지적 발달 특성 2 2
EGS503 특수 영재학생의 이해 2 2
EGS504 영재교육과정 2 2
EGS505 창의력과 고등사고능력의 계발 2 2
EGS506 영재교육세미나 2 2
EGS507 영재교육실습 4 2
EGS508 특수아 진단 및 평가 2 2
EGS509 특수교육요구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교수적합화 2 2
EGS510 긍정적 행동지원 2 2
EGS521 학습장애아의 이해와 교육 2 2
EGS522 정서행동장애아의 이해와 교육 2 2
EGS523 다양한 교육 요구를 가진 학생의 이해와 교육 2 2
EGS524 특수교육세미나 2 2
EGS525 특수교육실습 4 2
EGS533 교육연구방법론I (양적연구) 2 2
EGS534 교육연구방법론II (질적연구) 2 2
EEM603 교육연구방법론 2 2
EEM604 교육통계학 2 2
EEM561 개별화학습의이론과실제 2 2
EEM583 발달이론의교육적활용 2 2
EEM587 학습에서의개인차 2 2
EEM603 교육연구방법론 2 2
EEM604 교육통계학 2 2

영재 및 특수교육 전공

EGS 601 영재교육개론 - Theories and Issues in Gifted Education [2]
영재교육학의 기초과정으로서, 영재의 개념에 관한 다양한 정의, 영재교육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정당성, 일반적인 영재교육과정 이론과 모형 등의 내용을 다룬다.

EGS 606 특수교육학 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
특수교육의 철학적·역사적 배경을 개관하고, 특수교육을 지배하는 패러다임의 변천을 살펴보며,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정의와 발달특성을 파악하고 특수교육의 최근동향을 탐색한다.

EGS 501 영재 판별의 원리와 방법 - Methods of Gifted Children and Identification [2]
유아 및 아동 영재들의 본질, 특성 및 욕구에 관해 분석하고, 그들을 판별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 도구를 분석, 연구한다.

EGS 502 영재의 심리적/인지적 발달 특성 - Psychologically and Cognitive Development of Gifted Students [2]
영재아의 사회, 정서발달과 관련한 이론적 및 학문적 최신동향과 주요이론, 모형, 방법론에 관한 최근의 쟁점과 연구 과제를 분석하고 탐색적으로 고찰한다.

EGS 503 특수 영재학생의 이해 - Comprehension for Twice-Exceptional Gifted Children [2]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소외된 영재아들이나 ADHD, LD, BD, 불안, 공황장애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재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방법을 모색한다.

EGS 504 영재 교육과정 - Curriculum for Gifted Students [2]
영재교육에서의 다양한 교육과정 모형들을 다루고, 속진 및 심화제, 사사제, 및 주요 영재교육과정 모형과 사례 등을 학습한다.

EGS 505 창의력과 고등사고능력의 계발 - Development of Creativity and Higher-Order Thinking Ability [2]
유아 및 아동 영재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된 기존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다루고, 이를 기초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영재들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EGS 506 영재교육세미나 - Seminar in Gifted Eduation and Talent Development [2]
세미나 형식을 통해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영재교육의 문제와 연구들을 리뷰하고 토의한다. 영재교육 연구와 실제의 가능성 등을 조사하고 한국 교육현장에서 영재교육의 방향성과 연구와 실제에 줄 수 있는 함의를 논의한다.

EGS 507 영재교육실습 - Practice in Gifted Education [2]
영재교육 현장 관찰을 통해서 영재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분석하고 영재판별, 교과과정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의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영재교육 실제를 분석한다.

EGS 508 특수아 진단 및 평가 - Diagnosis and Evaluation for Special Needs Students [2]
특수 아동을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고, 특수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해 봄으로써 검사 결과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특수아 교육 프로그램 작성에 적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EGS 509 특수교육요구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교수적합화 -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daptation for Special Needs Students [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등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장애학생에게 바람직한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고, 개발하며, 장애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맞는 교재와 자료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론을 모색한다.

EGS 510 긍정적 행동 지원 - Positive Behavior Supports [2]
특수 아동이 보이는 행동의 문제를 개별적으로 파악하고 학교 전체와 학급, 그리고 개인적 차원에서 행동을 긍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이론적인 접근과 실제적인 접근을 함께 모색한다.

EGS 521 학습장애아의 이해와 교육 - Teaching Students with Learning Diabilities [2]
학습 장애의 개념, 특성, 역사적 배경 및 판별방법을 고찰하고,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아동 개인의 욕구에 따른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과 교육적 조치, 특수학급 제도 및 운영, 열린교육 현장에서의 학습 장애아 교육 등 학습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EGS 522 정서행동장애아의 이해와 교육 - Teaching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2]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개념, 특성, 판별, 하위 유형 및 교육적 접근 등 정서 및 행동장애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EGS 523 다양한 교육 요구를 가진 학생의 이해와 교육 - Teaching Students with Diverse Educational Needs [2]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육의 범주에 속하지는 않지만 특수한 교육적 요구(학습부진, ADHD, 다문화, 이중언어)가 있어 교사와 학교 차원의 특별한 지원과 서비스가 필요한 학생들을 잘 이해하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EGS 524 특수교육세미나 - Seminar in Special Education [2]
세미나 형식을 통해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특수교육의 문제와 연구들을 리뷰하고 토의한다. 특수교육 연구와 실제의 가능성 등을 조사하고 한국 교육현장에서 특수교육의 방향성과 연구와 실제에 줄 수 있는 함의를 논의한다.

EGS 525 특수교육실습 - Practicum in Special Education [2]
습득한 여러 이론적 지식과 경험을 특수학교나 일반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참관실습, 실무실습을 통하여 실천해 봄으로써 교육실제를 확인, 검토하게 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갖추게 한다.

EGS 533 교육연구방법론 I(양적연구) - Educational Methodology I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2]
영재교육과 관련된 교육현상과 교육의 효과를 양적인 통계와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조사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해본다.

EGS 534 영재교육연구방법론 II(질적연구) - Educational Methodology II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2]
영재교육과 관련된 교육현상과 교육의 효과를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조사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고 실제로 적용해본다.

EEM 603 교육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2]
교육의 경험 과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적 개념의 획득 및 연구의 과학적 논리를 논의 하고 연구유형, 실험설계, 측정 도구의 제작과 그 특징, 분석과 해석에 관련된 문제 를 논의한다.

EEM 604 교육통계학 - Statistics in Education[2]
교육에 관련된 각종 양적․질적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며 이 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