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유아교육 목표

본 과정은 유아교육 이론 및 현장과 연계한 실질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현직 유아교육 교사와 관련 종사자를 재교육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유아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유아교육 임 정 하 jhlim@korea.ac.kr 3290-2327
유아교육 이수과목표
유아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ED601 유아교육연구방법론 I 2 2
EED603 영유아발달특론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ED511 유아교육특론 2 2
EED512 유아교육과정연구 2 2
EED521 유아교육교수법 2 2
EED522 유아놀이교육연구 2 2
EED524 유아행동관찰및생활지도 2 2
EED525 유아다문화교육 2 2
EED531 부모교육론 2 2
EED532 유아상담이론과실제 2 2
EED551 유아과학(컴퓨터)교육 2 2
EED552 유아수학교육 2 2
EED553 유아미술교육 2 2
EED554 유아음악교육 2 2
EED555 유아언어교육 2 2
EED562 유아영양과건강교육 2 2
EED571 특수교육론 2 2
EED574 유아창의성교육 2 2
EED602 유아교육연구방법론 II 2 2

유아교육전공 - Early Childhood Education

EED 601 유아교육연구방법론 I -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 [2]
유아교육연구의 절차, 연구의 유형, 자료수집방법, 자료분석 등을 학습하여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EED 603 영유아발달특론 - 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2]
영·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발달의 이론과 전반적인 단계별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를 기초로 하여 교육현장에서 영ㆍ유아의 행동특성에 대한 이해능력을 향상시킨다.

EED 511 유아교육특론 - Found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
유아교육의 역사와 이론에 대한 포괄적인 탐색을 기초로 하여 현재 유아교육 현장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문제나 교육의 동향, 과제와 전망 등을 고찰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EED 512 유아교육과정연구 - Curriculum Studie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
유아용 교과과정에 대한 이론적 탐색과 아울러 중요한 이슈나 동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탐색해 본다. 이를 기초로 유아에게 적절한 교과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이론적ㆍ실제적 능력을 지도한다.

EED 521 유아교육교수법 - Teaching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
최근의 이론을 중심으로 유아 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효율적인 교수방법의 개발과 적용방법에 대해 탐색한다.

EED 522 유아놀이교육연구 - Play for Young Children [2]
유아의 놀이에 관한 이론적 탐색과 현장에서의 놀이활동에 대해 평가해 본다. 이를 기초로 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놀이환경이나 놀이활동의 제공 및 놀이지도 방법을 탐색한다.

EED 524 유아행동관찰 및 생활지도 - Observing and Guiding Young Children [2]
유아의 행동 특성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실제 관찰상황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ED 525 유아 다문화교육 - Multicultur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2]
유아교육현장의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국내외의 다문화적 유아교 육환경을 살펴본다. 또한 다문화적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준비, 시행, 평가에 대해 논의한다.

EED 531 부모교육론 - Parent Education [2]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여러 다양한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 고찰을 기초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개선방향을 탐색한다.

EED 532 유아상담 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 of Counseling for Young Children [2]
상담의 제반 이론에 대한 탐색과 실제 사례연구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여러 상황에 적절한 상담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킨다.

EED 551 유아과학(컴퓨터)교육 - Science for Young Children [2]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론과 교수방법을 전반적으로 개괄해 보고 과학적 탐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탐색해 본다. 또한 첨단정보 매체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미래 지향적인 과학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EED 552 유아수학교육 - Mathmatics for Young Children [2]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과 유아 수학교육의 최근동향 및 논쟁점을 살펴본다. 이를 기초로 하여 유아에게 수학적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수학교육방법을 탐색해 본다.

EED 553 유아미술교육 - Art for Young Children [2]
유아미술교육의 이론, 교육내용,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미술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ED 554 유아음악교육 - Music for Young Children [2]
유아음악교육의 이론,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음악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ED 555 유아언어교육 -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2]
유아의 언어발달의 이론이나 교수방법, 언어교육의 최근 동향과 쟁점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한다. 를 기초로 하여 아동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이나 교과과정, 교실구성, 교구선택방법을 탐색한다.

EED 562 유아영양과 건강교육 - Nutrition and Health for Young Children [2]
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에 대해 포괄적으로 지도한다. 이를 기초로 유아의 신체적ㆍ정서적 건강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탐색해 본다.

EED 571 특수교육론 - Educating Exceptional Children [2]
특수아동의 유형별 특성에 대해 지도하고 이들에 대한 교사의 역할, 교과과정 및 지도방법을 탐색한다.

EED 574 유아창의성교육 - Creativity for Young Children [2]
창의성 이론과 유아기 창의성 발달에 대한 견해들을 바탕으로 유아 창의성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ED 602 유아교육연구방법론 II -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I [2]
유아교육연구에 적절한 연구방법과 통계처리방법 등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지도하여 유아교육연구에 대한 연구능력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