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교육대학원 논문작성 기초교육 특강


  1.   특강 일정 및 구성

 1) 일시

2018년 12월 13일(목) / 14~ 18

 2) 장소

    운초우선 교육관 203

 3) 구성

초청강사 발표(14시): 김자미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교수


u 주제: 논문의 체계와 연구방법론

u 주요 대상: 논문 주제를 정하지 못한 교대원생

논문과 관련하여 교육대학원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의 하나는 본인의 논문 주제를 풀어가는 방법론에서 적인 방법이 타당한지 혹은 양적인 방법이 타당한지에 대한 방향성을 잡지 못한다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맞는 연구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연구 방향성을 보다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논문을 작성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 정도 고민해 보았을 문제는 본인의 연구목적이 무엇인가에 관한 것이다. 왜 이 연구를 하는 것인지, 그리고 어디에 사용될 것인지 등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연구목적을 보다 명확히 하고, 목적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논문 주제를 정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방법론에 대해 강의를 진행한다.

 

초청강사 발표(15시): 윤견수 정경대학 행정학과 교수


u 주제: 질적 연구의 즐거움: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u 주요 대상: 모든 교대원생들 수강 가능함

본 강의에는 질적 연구에 관심이 있는 교육대학원생들을 위하여 근거 이론을 중심으로 한 질적 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다룬다. 양적 연구가 많아지는 시대적 흐름에 의하여 질적 연구 특강을 접하기 어려운 가운데, 본 강의를 통해 현존하는 질적 연구의 다양성을 살펴보고 질적 연구의 필요성에 대하여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질적 연구의 사례(학습의 과정과 유형)를 통하여 원자료에 대한 범주화와 학습이론과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한 분석 과정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초청강사 발표(16시): 정재림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교수


u 주제논문작성에 관한 기초 교육('논문의 문장', '논문의 논리')

u 주요 대상: 3학기 이상 교대원생(모든 교대원생들 수강 가능함)

논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 강의에서는 '문장'과 '논증'이라는 가장 기초적인 부분을 다루고자 한다. 모든 글에서는 정확하고 바른 문장을 사용해야 하지만, 특히 학술논문에서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표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논문 작성 시에 범하기 쉬운 문장에서의 실수를 알아보고, 학술논문에 맞는 문장이 무엇인지를 배운다. 논문에서는 논리, 논증의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문장을 유려하게 쓰는 것보다 설득력 있는 논증을 펼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논문 작성에 기본이 되는 논증의 요건, 논증의 종류 등을 알아보며 어떻게 논문을 구성해가는지를 배운다.

 

논문조교 발표(17시): 교육대학원 글쓰기센터 조교

u 주제논문 작성 지원과 논문상담실 이용 방법

u 주요 대상: 모든 교대원생

논문 작성시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겪게 되는 문제점인 논문 양식, 참고문헌 작성법, 서지관리 프로그램, 교내 학술지원 시스템 이용 방법(교내 FTP, 도서관 학술 정보 이용법) 등에 대해 안내한다. 또한 교육대학원 글쓰기센터 이용 방법을 소개하고, 논문조교의 업무를 소개하여 교육대학원 글쓰기센터를 홍보한다.


* 별도 신청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