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 임 사


   선생님들 안녕하세요.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제58대 총학생회장 백운룡입니다. 7월 31일(일)부로 1년 간의 임기가 종료되면서, 선생님들께 마무리 인사 드리고자 합니다. 

   “원우들의 자기실현을 돕는 실력 있는 총학생회”라는 무거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저희 굿티처스 총학생회는 1년 동안 2가지 대표 성과, 4가지 주요 성과를 충실히 달성하였습니다(아래 참고). 

   이 과정에서 공약을 만든 것은 저희였지만, 달성하는 데는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만들기 위해 예산을 확보하고 서류와 행정 처리를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교육대학원 행정실 선생님들, 신청자, 수납자, 누락자 등을 일일히 확인하며 사업의 실질적인 집행을 주도한 총학임원들, 그리고 각종 사업 및 공지사항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정보 취합 및 소통을 담당해주신 22개 전공대표님들까지. 

   여러분들이 있었기에 굿티처스 총학생회가 재학생 전체의 편의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개인은 물론 교육대학원 전체의 자기실현이라는 목표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저희의 비전을 모두의 비전으로 만들고 함께 이뤄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요즘 선생님들의 하루하루는 어떠신가요? 

   저 뿐만 아니라, 교육대학원의 선생님들 그리고 각자의 삶을 치열하게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저마다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고단한 하루하루를 살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종종 일과 학업을 병행하거나 임용고시 혹은 논문 작성에 집중하여 에너지가 고갈되기도 하고, 대학원생이 아니면 누릴 수 없는 각종 행사나 반드시 챙겨야 할 인간관계에 신경쓰다 보니 자기 자신이 항상 뒷전으로 밀리기도 하며, 나의 선택이 의도와 다른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고 아끼는 상대방이 내 맘 같지 않아 실망하기도 할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 모두는 큰 뜻을 품고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 교육대학원에 진학했지만, 부족하고 욕심 많은 한 인간으로서 ‘미생(未生)의 고통’에 괴로워하는 자기 자신을 마주하곤 합니다. 저 또한 여러 번의 시도 끝에 조금씩 겨우 나아가는 저와 달리 다른 사람들은 한번에 빠르고 멀리 날아가는 것처럼 보였고, 그때마다 마음 속에 가득 찬 조급함, 두려움, 우울함에 쫓기며 이상과 현실의 괴리에 고통스러워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고통은 때로 예기치 않은 선물을 남기기도 합니다. 정신분석학에서는 ‘고통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고통을 끌어안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내면의 공간이 넓어지고 이를 통해 정신적 도약 즉, 우리가 그토록 원했던 배움과 성장이 비로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가 여러분들의 자기실현을 돕겠다고 호언장담했지만 처음부터 제가 돕고 있던 대상은 선생님들이 아니라, 부족하고 욕심 많은 제 자신을 갈고 닦고 있던 것인지도 모릅니다. 지난 1년간 고통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마주하며 기꺼이 책임지는 과정을 통해 저는 치유의 순간을 경험하고 그토록 찾아 헤매던 내면의 평화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들 또한 치열하고 바쁜 삶의 한 가운데서도 깊은 성찰을 통해 고통의 본질과 의미를 이해하고, 배우고 경험한 것들을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고 베풀며, 주관적이고 세속적인 에고(ego)의 관점에서 영적이며 초월적인 자기(self)의 관점으로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어쩌면 지금은 교육의 가치가 경시되는 시대일지도 모르겠네요.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사라지고, 개인의 생각과 개성은 획일화되고 있으며, 교육제도는 공정성을 상실한 채 부와 지위를 대물림하는 기계가 되었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습니다. 돈이 사람보다 우선시 되며 한탕주의가 기승을 부리고, 일자리, 부동산, 저출산, 고물가 등의 문제는 우리의 삶을 더욱 더 팍팍하게 만들고 있고요. 

   날이 갈수록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교육이 무슨 소용일까’라는 생각이 커지고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단하고 불평등한 삶에 대한 유일한 희망은 교육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나아가 여러 가지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 주변 선생님들과 동료들, 그리고 애쓰고 있는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싶어요.

   삶은 이해할 수 없고 감당할 수 없는 고통으로 가득하지만 내면의 목소리에 따라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좌절과 실패로 인해 내 앞에 열려 있는 모든 문이 닫히는 것 같은 순간이 있지만 그것은 막다른 길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길의 시작이라고,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면 어떤 시점에 전혀 상관없어 보였던 지식과 경험이 하나의 퍼즐로 맞춰져 그토록 바라던 나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입니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최신 시스템을 갖추더라도, 선생님에게 학생들을 진심으로 위하는 마음이 없다면 ‘자기실현’은 허울뿐인 외침이 되겠죠. 반대로 그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생을 포기하지 않는 선생님이 있다면 우리 학생들은 결국 훌륭한 어른이 될 것입니다. 그 옛날 우리에게 기꺼이 큰 사랑을 베풀어 주신 어느 선생님처럼, 나아가 우리가 궁극적인 이상으로 그리고 있는 마음 속 롤모델처럼 말이죠. 


   지금부터 다시 시작입니다.

   졸업을 앞둔 지금 저는 마치 지식과 지혜로 가득한 거인의 어깨 위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데요. 저 또한 다른 누군가에게 어깨를 내어줄 수 있는 거인이 될 수 있도록 다시 힘내겠습니다. 열심히, 잘, 그리고 충분히 쉬면서 헤쳐나가겠습니다. 선생님들도 저마다의 꿈을 향해 정진하셔서 반드시 이루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좋은 자리에서 꼭 다시 만나 서로 축하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여러분의 총학생회장일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제58대 굿티처스 총학생회
   총학생회장 백 운 룡




대표 성과

  - 학습공동체 굿티처스
      - 팀별 50만원 장학금 지원
      - 학업·연구 분위기 활성화
      - 교육대학원 경쟁력 강화
  - 진로진학 왕초보스쿨
      - 진로진학 분야별 전문지식 공유
      - 진로진학컨설팅 실무 노하우 공유
      - 대학 및 전형별 입시 데이터 공유
주요 성과
  - 총학생회 선거 이래 최다 선거인 수(489명), 최다 득표 수(251명, 59.2%) 당선
  - 총학생회 노션 홈페이지 구축
      - 전공대표협의회 회의록 및 월별 출납부 정보 접근성 향상
      - 각종 공지 및 안내사항 취합·정리·공유 편의성 증진
  - 임용혜택 특강 및 응시료 지원 확대
      - 임용고시 제휴 혜택 및 꿀팁 특강 확대
      - 응시료 지원 대상 및 기간 확대
  - 각종 선물 및 기념품 내실 확보
      - 신입생·재학생 선물 및 기념품 개별 배송
      - 야구 잠바 공동 구매 및 배부
      - 결혼 축하 및 근조 화환 배송



Thanks to


⭐교육대학원 재학생 전원


⭐전공대표협의회

[2021학년도 2학기] 강민수 선생님(교육방법), 김지수 선생님(도덕윤리교육), 김하은 선생님(컴퓨터교육), 남민정 선생님(일어교육), 민상혁 선생님(기업교육), 박윤지 선생님(간호교육), 박재성 선생님(체육교육), 송보람 선생님(교육행정및고등교육), 신예진 선생님(상담심리교육), 안재성 선생님(수학교육), 양주희 선생님(미술교육), 이세아 선생님(평생교육), 이수안 선생님(영어교육), 이정은 선생님(가정교육), 이현정 선생님(교육사철학), 이혜진 선생님(한국어교육), 장진우 선생님(역사교육), 장혜원 선생님(교육정보), 한나영 선생님(유아교육), 허동균 선생님(일반사회교육), 황윤영 선생님(국어교육)


[2022학년도 1학기] 김건우 선생님(교육방법), 김경진 선생님(가정교육), 김기웅 선생님(미술교육), 김예린 선생님(생물교육), 남민정 선생님(일어교육), 남연주 선생님(평생교육), 박민정 선생님(육아교육), 박찬희 선생님(도덕윤리교육), 서주희 선생님(체육교육), 송다연 선생님(국어교육), 엄재현 선생님(역사교육), 옥지혜 선생님(상담심리교육), 이재직 선생님(교육정보), 이현정 선생님(교육사철학), 이혜인 선생님(교육행정및고등교육), 장은영 선생님(영어교육), 전병준 선생님(한국어교육), 전세연 선생님(컴퓨터교육), 정민호 선생님(기업교육), 허동균 선생님(일반사회교육), 허인정 선생님(간호교육), 황준섭 선생님(수학교육)


⭐교육대학원 행정실

[교직원] 양희준 부장님, 이현정 차장님, 이선아 차장님, 김승현 선생님, 이승엽 선생님, 우상우 선생님

[근로장학생] 박홍준 선생님, 윤영묵 선생님, 이동건 선생님, 허성진 선생님


⭐교육대학원 리더십 

김성일 원장님, 김홍찬 부원장님


⭐굿티처스 총학생회 임원진

[2021학년도 2학기] 김종화 선생님(총무부장), 천민경 선생님(홍보부장), 허동균 선생님(감사), 이현정 선생님(감사)

[2022학년도 1학기] 정호영 선생님(총무부장), 문성진 선생님(홍보부장), 허동균 선생님(감사), 이현정 선생님(감사)


⭐굿티처스 총학생회 리더십

송수영 선생님(부총학생회장), 최영묵 선생님(57대 총학생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