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2학기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합격자 추후 일정 안내



1. 학위논문심사 결과 안내 : 20221213() 개별 안내(SMS) 예정



2. 논문 제출에 관한 세부사항


  가. 학위논문 제본

1) 심사에 통과된 논문은 소정의 양식에 따라 모조지(80파운드)나 중질지를 사용하여 제책, 인쇄는 공판, 활판 인쇄를 원칙으로 하고, 표지색은 짙은 남색이나 검은색으로 함.


2) 겉표지는 심사용 논문표지에서 “청구”(2자)를 삭제하고 표지 일자는 졸업연월(2023년 2월)로 하여 인쇄하며, 내용 중 「논문개요」 부분은 삭제하고, 논문 목차 앞에 국문 초록 1페이지(권장)와 필요 시 논문 뒷부분에 영문 초록(abstract) 1페이지를 삽입.

심사위원 3인의 도장이 날인(또는 서명)된 인준지는 논문 완성본 모두 두 번째 페이지에 한 장씩 삽입(칼라 복사본 가능)

※ 첫 페이지는 겉표지와 동일한 내용을 삽입

 각종 양식은 [붙임1] 문서 참고

 글씨크기 등 세부사항은 [붙임1]-[양식3] 하단에 명시된 활자의 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양식1], [양식2]는 포맷 참고사항임 )




   나.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korea.ac.kr)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완제본) 제출 없이 원문파일만 업로드함


1) 기간 : 2022년 12월 19일(월) ~ 2023년 1월 3일(화) 16:30까지

※ 마감일에는 접속자가 몰려 업로드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2023년 1월 2일(월) 이전에 업로드 완료하기를 권장


2) 경로 : 도서관 홈페이지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 온라인 제출 학위논문 파일은 완제본(책자) 논문과 내용, 편집, 구성이 동일해야 함 


3) 업로드 파일(2개); 인준지에 날인된 원본 책자는 본인이 보관함.

가)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 원문 파일 내 인준지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포함 (도장 날인 및 서명 ×)

나) 날인된 인준지(1쪽) 스캔본 PDF 파일 (별도 업로드) 


4)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동의 필수)


5) 문의처 : 중앙도서관 02-3290-1472




   다. 관련 서류 제출(교육대학원행정실; 운초우선교육관 405호)

- 행정실로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시, 논문심사 합격이 취소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제출


1) 기간 : 2022년 12월 19일(월) ~ 2023년 1월 5일(목) 16:30까지


2)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1부.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 (도서관 담당자 날인 없이 출력본 제출)

※ 완제본 논문 원본은 원생 본인이 보관함.


3) 표절 검사 확인서 및 관련 서류  각 1부.

- 최종 완제본 기준으로 지도교수(심사위원장) 확인을 받은 후 필히 제출. 수정지시 후 심사용 논문과 비교하여 완제본 논문의 내용이 일부라도 수정된 경우 표절 검사 확인서 재제출 필요

- 논문표절검사프로그램 검사 결과(현재보기, 디지털 수령증)와 함께 제출

 

4) 논문수정확인서  1부.

- 논문심사 시 논문 제목 및 내용 등에 있어 수정요구를 받았을 경우, 논문수정확인서 제출 필수


5) 학위논문 속표지면  1부.

- 속표지면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6) 학위논문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사본  1부.

- 인준지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도장 날인(또는 서명)한 면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실에 방문한 후,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 인준지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7) 교육대학원 공용 이메일( edugrad@korea.ac.kr )로 최종 통과된 논문 제목을 제출

- 띄어쓰기, 특수문자 유의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이후에는 논문 제목 수정이 불가


8) 취업현황조사표 사전 참여(학위수여예정자 전원 작성) 

- 서면 조사표 제출 혹은 온라인 설문 모두 가능

  ※ 온라인 설문 참여 권장; 온라인 설문 참여 시 서면 조사표 작성 필요 없음

- 온라인 설문 URL : https://forms.gle/yruFdE71Mji7ru1PA


9) 기한을 넘긴 관련 서류 제출은 일절 접수하지 않으며, 기한 내에 미제출 시에는 금학기 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 엄수 바람



3. 유의사항


가. 관련 서류 제출(행정실 방문) 시 본인의 신분증(학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 대리 제출 시, 본인 신분증과 대리 제출인 신분증 2개를 동시에 제시하여야 합니다.


나. 논문 완제본 제출 전 연구윤리에 관한 참고자료(붙임 6~8, 10) 및 연구윤리 FAQ(붙임 9)를 읽어보시고, 연구윤리 위반 사례가 없는지 꼭 자가점검하시길 바랍니다.





붙  임 :

    1.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합격자 추후 일정 안내  1부.

    2.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표절 검사 확인서  1부.

    3.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Turnitin 안내 및 예시  1부.

    4. 교육대학원 논문수정확인서  1부.

    5. 교육대학원 취업현황조사표(온라인 설문 참여 시 제출할 필요 없음)  1부.

    6~8. 연구윤리 관련 참고자료  각 1부.

    9. 학위논문의 연구윤리 FAQ(참고사항)  1부.

  10. 고려대학교 연구윤리 규정 전문(참고자료)  1부.    끝.





교육대학원 행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