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수료 및 졸업

수료요건

이수구분 최소요구학점 유의사항
전공필수 20 입학년도 교과과정에 따름
전공선택 소속전공의 학수번호 알파벳코드 3자리와 일치하는 과목만 인정.
(ex. 가정교육전공 원생은 EHO과목만 전공으로 인정)
전공간 과목대체는 불허.
단 4,5학기 초 공지된 기간 이내에 유사전공과목 승인을 받으면 대체 가능.
교직과목 6 양성과정 : 교직과목 중 교직필수(이론)으로 구분되어 있는 교과목 중 3개 이상 이수해야 함.
재교육과정 : 교직선택 중 3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원칙임. (EGN801-814)
연구지도 4 4,5학기 때 각각 연구지도1,2를 신청해야 함 (한 학기에 연구지도 1,2 동시 수강 불허)
선수과목 지정받은 학점
추가이수 필요
타 전공 입학자에 한함.
30 학점중심과정 선택 시 38학점 (선수과목이수학점 별도)

* 기업교육·평생교육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전공필수 포함, 전공과목을 최소 9과목 20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
* 논문중심과정일 경우 연구윤리교육 수강 필수.(매학기 별도 공지)
* 상기 표를 이용해 수료 요건을 모두 이수하였는지 항목별로 점검하십시오.
* 지난학기까지의 이수내역은 Portal의 학적/졸업 > 성적사항> 전체성적조회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전공 간 과목대체 및 학부에서 수강한 교직과목 인정은 자격증 취득 시에만 유효합니다.
   교육대학원의 졸업/수료 요건과는 전혀 무관하오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 본인이 수강신청시 지정한 이수구분은 실제 수료사정에는 반영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위의 점검 포인트 대로만 점검하셔야 합니다.
* 2016년도 전기 입학생부터 학점중심과정 선택 시 추가 이수학점 8학점 중 4학점은 반드시 전공선택과목에서 이수해야 합니다.
* 타전공 출신자로 선수과목을 지정받은 경우, 지정받은 전공학점을 추가 이수해야 합니다.
* 수료학점을 충족한 경우 다음 학기의 수강신청이 불가하므로 교원자격증 취득희망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졸업요건

* 수료요건을 모두 충족한자
* 종합시험(논문자격시험) - 교직, 전공, 외국어를 모두 합격한자
*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통과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