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 대상 추후 일정 안내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종 제목을 아래 구글설문으로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출기간: 2025년 6월 30일(월)까지 2. 제출대상: 25-1R 석사학위 청구논문 합격자 3. 설문주소: https://forms.gle/edQLP7BD1xuXcFM86 |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는 도서관 측 승인에 최대 1~2일 소요될 수 있으므로 미리 제출하는 것을 권장
*속표지면, 인준지 연, 월 작성 유의*
'2025년 6월'(속표지면)과 '2025년 6월'(인준지)로 적어야 함.
겉표지는 학위수여일이 속한 '2025년 8월'이 맞음.
붙임파일
'고려대학교_일반대학원_학위논문_국문양식(2025학년도_1학기_기준)' 참고
(도서관은 전 대학원을 총괄하기 때문에 표기해야 한다고 안내드린 날짜가
교육대학원과 동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교육대학원 공지에 맞추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기간 : 2025년 6월 18일(수) 18:00부터
- 경로 : 포털(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2. 논문 제출에 관한 세부사항
가. 교육대학원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과 국문 템플릿을 준용함.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일반대학원에서는 개정된 학위논문 작성법과 국문/영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음.(2023학년도 1학기부터 일반대학원 졸업자는 안내된
작성법에 따라 학위논문을 작성하여야 함.)
나.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국문/영문 템플릿)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 접속
> 학사안내 > 학위논문작성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초록 작성 필수(국문 초록과 영문 초록을 함께 첨부)
- 비고(일반대학원과의 차이점) : 교육대학원(Graduate School of Education)은 교육학
석사학위(Master of Education)를 수여함.(모든 전공 동일)
다.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의 학위논문 작성법 관련 FAQ
: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https://graduate.korea.ac.kr/ ) 접속
> 공지/뉴스 > FAQ > 학위논문작성법에서 확인
라. 학위논문 책제본(권장사항)
: 심사에 통과된 논문은 모조지(80파운드)나 중질지를 사용하여 제책, 인쇄는 공판,
활판 인쇄를 원칙으로 하고, 표지색은 검은색으로 함.
※ 논문 완성본 첫 번째 페이지에는 겉표지를 삽입
※ 논문 완성본 두 번째 페이지에는 심사위원 3인의 도장이 날인(또는 서명)된 인준지를 삽입(칼라 복사본 가능)
마.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korea.ac.kr)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하드카피(책제본) 제출 없이 원문 파일(PDF)만 업로드함.
1) 기간 : 2025년 7월 7일(월) 10:00 ~ 7월 18일(금) 16:00까지
※ 마감일에는 접속자가 몰려 업로드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2025년 7월 9일(수) 이전에 업로드 완료하기를 권장합니다.
2) 경로 : 도서관 홈페이지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
※ 온라인 제출 학위논문 파일은 책제본 논문과 내용, 편집, 구성이 동일해야 합니다.
3) 업로드 파일(2개); 인준지에 날인된 원본 책자는 본인이 보관함.
가)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 원문 파일 내 인준지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포함 (도장 날인 및 서명 ×)
나) 날인된 인준지(1쪽) 스캔본 PDF 파일 (논문의 원문 파일과 별도 업로드)
4)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온라인 제출 화면에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동의 필수)
5) 논문 제목 입력 시 띄어쓰기, 특수문자, 외국어(영어, 한자, 일어 등)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이후에는 논문 제목 수정이 불가(단순 오기 수정 불가)합니다.
6) 문의처 : 중앙도서관 02-3290-1472
바. 관련 서류 제출(교육대학원 행정팀 방문)
- 행정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지 않을 시, 논문심사 합격이 취소되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제출
- 기한을 넘긴 관련 서류 제출은 일절 접수하지 않으며, 기한 내에 미제출 시에는 금학기 논문심사 결과를 불합격으로 처리하오니 기한 엄수 바람
1) 접수기간 : 2025년 7월 7일(월) ~ 7월 18일(금) 10시~16시까지( 점심시간 : 12 ~ 13시 )
2) 제출장소 : 교육대학원 행정팀(운초우선교육관 405호)
3) 제출서류
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후 출력하여 제출함.
(도서관 담당자 날인 필요 없음)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는 도서관측 승인에 최대 1~2일 소요될 수 있으므로 미리
제출하시는 것을 권장)
※ 하드카피(책제본) 논문 원본은 원생 본인이 보관함.
나) 표절 검사 확인서 및 관련 서류 각 1부.
- 논문 표절 검사 프로그램(Turnitin) 검사 결과(현재보기, 디지털 수령증)와
함께 제출
- 지도교수 의견란에 반드시 의견이 작성되어 있어야 함.(의견란 공란시 접수불가)
- 논문 최종본 기준으로 지도교수(심사위원장) 확인을 받은 후 필히 제출
※ 심사용 논문(가제본) 기준으로 표절 검사 확인서를 작성(제출)하였더라도, 논문 최종본의 내용이 심사용 논문과 비교하여 일부라도 변경된 경우 표절 검사 확인서(지도교수 의견, 일자) 및 관련 서류 다시 작성(제출)하여야 함.
다) 논문수정확인서(논문 제목 및 내용 수정요구를 받은 경우에만) 1부.
- 논문 심사 과정에서 논문 제목 및 내용 등에 있어 수정요구를 받은 경우,
논문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함.
※ 논문 심사 신청서의 논문 제목과 논문 최종본의 제목이 다른 경우,
논문수정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함.
라) 논문 속지 사본(속표지면 + 인준지(심사완료 검인서), 총 2장) 각 1부.
- 속표지면 : 지도교수명, 논문제목, 제출일이 기재된 면
- 인준지 :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도장 날인(또는 서명)한 면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팀에 방문 바람.
※ 확인된 인준지 원본은 본인이 보관, 사본은 행정팀에 제출
3. 유의사항
가. 관련 서류 제출(행정팀 방문) 시 본인의 신분증(학생증,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 대리 제출 시, 본인 신분증과 대리 제출인 신분증 2개를 동시에 제시하여야 합니다.
나. 논문 원문 업로드 전 연구윤리에 관한 참고자료(붙임 4~6, 8) 및 연구윤리 FAQ(붙임 7)를 읽어보시고, 연구윤리 위반 사례가 없는지 꼭 자가점검하시길 바랍니다.
붙 임 :
1.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표절 검사 확인서 1부.
2.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표절 검사 확인(Turnitin) 안내 및 예시 1부.
3. 교육대학원 논문수정확인서 1부.
4~6. 연구윤리 관련 참고자료 각 1부.
7. 학위논문의 연구윤리 FAQ(참고사항) 1부.
8. 고려대학교 연구윤리 규정 전문(참고자료) 1부. 끝.
교육대학원 행정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