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목표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지시와 통제, 경영관리에 관계되는 과학적인 지식과 이론, 그리고 기술을 탐구하고 교육하여 우리 나라 전체 교육 행정의 민주적 발전에 기여코자 한다.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변 기 용 byun0905@korea.ac.kr 3290-2293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이수과목표
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EA6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2 2
EEA614 교육정책론 2 2
EEA615 교육행정연구방법론 I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EA512 학교행정사례분석 2 2
EEA513 학교경영론 2 2
EEA514 교육계획론 2 2
EEA517 장학론 2 2
EEA518 교육행정세미나 2 2
EEA526 교직원 관리·개발 2 2
EEA527 교장론 2 2
EEA528 학교경영평가 2 2
EEA529 학생지도행정 2 2
EEA533 교육정치론 2 2
EEA534 교육정책 사례분석 2 2
EEA539 교육행정기관평가 2 2
EEA540 교육정책세미나 2 2
EEA541 고등교육기관의 조직과 행정 2 2
EEA543 고등교육정책 2 2
EEA544 한국고등교육행정의 제문제 2 2
EEA546 고등교육법 2 2
EEA547 고등교육재정 2 2
EEA549 한국현대고등교육사 2 2
EEA553 교육제도론 2 2
EEA554 교육재정론 2 2
EEA556 교육행정연구방법론II 2 2
EEA557 고등교육 국제화론 2 2
EEA558 고등교육 사례연구 2 2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전공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Higher Education

EEA 6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
교육행정학의 접근 시각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교육행정의 이론들을 연구하여 교육행정 실제에 연계시킨다.

EEA 614 교육정책론 - Educational Policy [2]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개념적 · 이론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실제 교육정책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EEA 615 교육행정 연구방법론 I -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I [2]
교육행정의 양적, 질적, 문헌 연구방법의 연구논리를 탐색하고, 논문 및 현장 연구에 필요한 방법과 절차들을 학습한다.

EEA 512 학교행정사례분석 - Case Studies in School Administration [2]
학교행정의 다양한 사례들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효율적인 학교운영방안을 모색 한다.

EEA 513 학교경영론 - School Management [2]
학교를 효율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이론과 전략들을 검토하고, 이들을 실제 학교경영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EEA 514 교육계획론 - Educational Planning [2]
교육계획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계획의 개념과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 교육계획을 작성하고 응용하는데 활용한다.

EEA 517 장학론 - Supervision in Education [2]
장학의 개념과 모형 그리고 여러 이론을 논하고 한국의 장학조직, 장학사의 역할, 그리고 학교 현장의 장학문제를 논의한다.

EEA 518 교육행정세미나 -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2]
교육행정의 주요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행정실제에 적용했을 때 제기될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EEA 526 교직원 관리·개발 - Staff Development [2]
학교조직의 인적자원으로 교직원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EEA 527 교장론 - Principalship [2]
학교장의 자질과 자격 그리고 학교장의 업무영역에 대한 법규적, 조직행동론적 접근을 통하여 바람직한 교장상을 논의한다.

EEA 528 학교경영평가 - Evaluation of School Administration [2]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이론을 알아보고, 학교경영을 진단·평가하기 위한 척도의 개발과 이의 적용에 관하여 논의한다.

EEA 529 학생지도행정 - Student personnel Administration [2]
학생지도의 교육적 실제를 지원하기 위한 조직운영과 프로그램 개발 및 인사관리에 관하여 논의한다.

EEA 533 교육정치론 - Politics of Education [2]
교육의 정치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정치학의 관련개념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들을 실제 교육정치의 현상을 분석하는데 적용한다.

EEA 534 교육정책 사례분석 - Case Studies in Educational Policy [2]
구체적인 교육정책 사례들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사례 정책의 공과를 분석틀에 의거 진단한다.

EEA 539 교육행정기관평가 - Evaluation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gencies [2]
교육행정기관의 평가원리와 방법들을 알아보고, 실제 기관평가에 응용할 수 있는 평가체제를 개발하여 적용한다.

EEA 540 교육정책세미나 - Seminar in Educational Policy [2]
교육정책의 주요 쟁점들을 사안별로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바람직한 교육정책의 방향을 모색한다.

EEA 541 고등교육기관의 조직과 행정 - Organization and Administration of Higher Education [2]
고등교육기관의 조직적 특성을 이해하고, 조직 운영의 이론과 실제를 심도있게 분석한다.

EEA 543 고등교육정책 - Higher Education Policy [3]
고등교육과 관련된 정책의 형성

EEA 544 한국고등교육행정의 제문제 - Issues in Korean Higher Education Administration [2]
한국 고등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고등교육 내외의 요구와 갈등을 이해하고, 이의 대응방안을 전략적인 관점에서 논의한다.

EEA 546 고등교육법 - Higher Education Law [2]
고등교육관련법의 구성과 논리 그리고 고등교육법의 해석과 준수에 대하여 알아보고, 고등교육과 관련된 법 적용의 사례를 분석한다.

EEA 547 고등교육재정 - Finance in Higher Education [2]
중앙정부의 고등교육재정확보와 배분방식, 국·공립 및 사립 고등교육기관의 재정운용 방식을 논의한다.

EEA 549 한국현대고등교육사 - Modern History of Korean Higher Education [2]
개화기 이후 한국 고등교육의 형성과 발달과정을 국가발전의 맥락에서 살펴보고, 향후 바람직한 방향과 발전과제를 논의한다.

EEA 553 교육제도론 - Educational System [2]
공공교육의 효율적인 실행체제로서 학교제도와 교육행정제도 그리고 운영법규 등을 이해하고,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EEA 554 교육재정론 - Educational Finance [2]
교육재정에 관한 기초 개념과 이론들을 이해하고, 우리 나라 교육재정 운용실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EEA 556 교육행정연구방법론 II -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2]
교육행정 연구법 가운데 양적 연구를 보다 심화하여 다루고, 학생들이 직접 자료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EEA 557 고등교육 국제화론 - Internationalization of Higher Education [2]
고등교육의 국제화의 개념과 주요 동향 및 함의를 분석해 보고,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국제화 전략과 대학별 사례를 탐구한다.

EEA 558 고등교육 사례연구 - Case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
중앙정부 차원 또는 단위 대학차원에서의 실제 주요 고등교육 정책 결정과정을 보여주는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정책이 결정되어지는 과정을 보다 심도 깊게 이해함과 동시에 의사결정능력의 함양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