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목표
학교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육활동과 교육효과를 위하여 기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학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전문적인 교육자 양성에 이바지 한다.
교육방법 전공주임교수
전공 | 교수명 | 사진 | 전화번호 | |
---|---|---|---|---|
교육방법 | 박 인 우 |
|
parki@korea.ac.kr |
교육방법 이수과목표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전공필수 | EEM603 | 교육연구방법론 | 2 | 2 |
EEM604 | 교육통계학 | 2 | 2 | |
일반필수 | EDU002 | 연구지도(4학기) | 2 | 2 |
EDU002 | 연구지도(5학기) | 2 | 2 | |
전공선택 | EEM561 | 개별화 학습의 이론과 실제 | 2 | 2 |
EEM562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 2 | 2 | |
EEM584 | 교육공학세미나 | 2 | 2 | |
EEM631 | 학습동기 이론과 실제 | 2 | 2 | |
EEM633 | 교수학습이론의 실제적 적용 | 2 | 2 | |
EEM635 | 미래 교실과 컴퓨터 | 2 | 2 | |
EEM636 | 수업설계와 운영 | 2 | 2 | |
EEM637 | 교실현장에서의 개인차 | 2 | 2 | |
EEM638 | 교육심리학 이론, 연구, 적용 | 2 | 2 | |
EEM640 | 교수법 연구와 실제 | 2 | 2 | |
EEM641 | 수업매체 연구와 실제 | 2 | 2 | |
EEM642 | 미래 교육과 교수학습 | 2 | 2 | |
EEM643 | 교실수업과 평가문항 제작 | 2 | 2 | |
EEM644 | 초·중등학교현장교육과정의이론과실제 | 2 | 2 | |
EEM645 | 현실교육과정의쟁점과세미나 | 2 | 2 | |
EEM646 | 지속가능발전과IB와국제공인교육과정탐구 | 2 | 2 | |
EEM647 | AI로봇시대에대비한미래형교육과정탐구 | 2 | 2 | |
EEM648 | AI활용수업의연구와실제 | 2 | 2 | |
EGS501 | 영재판별의 원리와 방법 | 2 | 2 | |
EGS502 | 영재심리/인지적발달특성 | 2 | 2 | |
EGS503 | 특수영재학생의 이해 | 2 | 2 | |
EGS504 | 영재교육과정 | 2 | 2 | |
EGS505 | 창의력과 고등사고능력의 계발 | 2 | 2 | |
EGS506 | 영재교육세미나 | 2 | 2 | |
EGS507 | 영재교육실습 | 2 | 2 | |
EGS508 | 특수아진단 및 평가 | 2 | 2 | |
EGS509 | 특수교육 요구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및 교수적합화 | 2 | 2 | |
EGS510 | 긍정적 행동지원 | 2 | 2 | |
EGS521 | 학습장애아의 이해와 교육 | 2 | 2 | |
EGS522 | 정서행동장애아의 이해와 교육 | 2 | 2 | |
EGS523 | 다양한 교육요구(학습부진, ADHD, 다문화)를 가진 학생의 이해와 교육 | 2 | 2 | |
EGS524 | 특수교육세미나 | 2 | 2 | |
EGS525 | 특수교육실습 | 2 | 2 | |
EGS534 | 영재교육방법론(질적연구) | 2 | 2 | |
EGS601 | 영재교육개론 | 2 | 2 | |
EGS606 | 특수학교육학개론 | 2 | 2 |
* 교육방법전공에서 개설하는 과목을 영재 및 특수교육 전공의 학생이 이수 시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
교육방법 전공(Educational Methods)
EEM 603 교육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2]
교육의 경험 과학적 접근을 위한 기초적 개념의 획득 및 연구의 과학적 논리를 논의하고 연구유형, 실험설계, 측정 도구의 제작과 그 특징, 분석과 해석에 관련된 문제를 논의한다.
교육에 관련된 각종 양적, 질적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며 이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EEM 561 개별화학습의 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s of Individualized Learning [2]교육에 관련된 각종 양적,질적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며 이용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EEM 562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 Theories and Practices of Cooperative Learning [2]학습 진단의 구분, 협동의 유형 및 과정, 효과 등의 협동 학습에 대한 이론을 고찰해봄으로써 학교 현장에 대한 실제적인 적용 모형을 구안해 본다.
EEM 584 교육공학세미나 - Seminars on Issues in Educational Technology [2]
교육공학 분야의 최근 연구 동향을 분석 파악하고 그들 연구가 갖고 있는 주요 문제들을 추출하여 토론하고 논의한다.
EEM 631 학습동기 이론과 실제 - Seminars on lssues in Educational Technology [2]
자아정체감, 내적동기, 성취동기, 통제의 소재 등 동기 관련 요인과 교수,학습의 효과와의 관계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학교 교실현장에서의 적용 실제와 방안을 논의한다.
EEM 633 교수학습이론의 실제적 적용 - Practical Applicans of 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2]
교수,학습과 관련된 이론에 대하여 소개하고, 학교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반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EEM 635 미래교실과 컴퓨터 - Computers and Future Classrooms [2]
미래 교육에서의 학습공간 측면에서 각급 학교의 교실환경의 변화와 그 속에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하여 탐구한다.
EEM 636 수업설계와 운영 - Instructional Design and Implementation [2]
학교교육현장에서 수업을 실시하기에 앞서 효과적인 수업을 설계하는 이론을 소개하고, 특정 이론을 선정하여 그에 따라 실제 수업을 설계해 본다.
EEM 637 교실현장에서의 개인차 - Individual Differences in Educational Fields [2]
교실에는 다양한 배경과 능력을 가진 다수의 학생들이 있으며,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단일 수업은 찾기 어렵다. 이 수업에서는 교육현장에서 개인차의 유형, 교수-학습에서의 개인차에 의한 영향,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개인차에 관한 연구 동향 및 방향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EEM 638 교육심리학 이론, 연구, 적용 - Theories, Studies, and Application of Educational Psychology [2]
이 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에 대하여 재 검토하고, 학교 교실 수업에서의 다양한 교육 문제와 관련하여 수행되고 있는 연구를 분석하고, 미래 교육에서 이러한 연구 결과를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EEM 640 교수법 연구와 실제 - Studies and Practices of Instructional Method [2]
여러가지 교육방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학교 현장에의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실천방안을 토의한다.
EEM 641 수업매체 연구와 실제 - Studies and Practices in the Use of Instructional Media [2]
기술에 발달에 의해 새로 등장하는 학교현장의 수업 매체에 관하여 살펴보고, 이에 관한 연구 결과와 연구방향, 교실수업에서의 적용 방안 등을 탐색한다.
EEM 642 미래교육과 교수학습 - Teaching and Learning in Future Education [2]
미래교육에 대한 전망을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이론적인 변화와 연구동향,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방향 등에 대해서 심도 있게 탐구한다.
EEM 643 교실수업과 평가문항 제작 - Classroom Teaching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Items [2]
학교교육현장에서 수업에서 활용하는 평가문항 작성과 관련된 이론, 현황에 대한 분석과 실제 활용할 평가문항을 작성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EEM 644 초·중등학교현장교육과정의이론과실제 - Theories and Practices of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Field Curriculum [2]
초.중등교육의 기본 성격과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과정의 기본 특성을 탐색한다. 각각의 교육과정, 교과목개설, 학생의 교육선택권, 대학입시와 관계 등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과 실제 문제를 고찰하고 대안을 탐색한다. 정보화세계화평생학습의 시대를 대비한 향후 과제를 외국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탐색한다.
EEM 645 현실교육과정의쟁점과세미나 - Seminar on Issues in Practical Curriculum [2]
교육의 실제적 문제와 관련된 교육과정 분야의 국내외 주요 연구 결과들을 분석 검토한다. 이를 기초로 교육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와 개선에 필요한 연구주제를 세미나 형태로 논의한다.
EEM 646 지속가능발전과IB와국제공인교육과정탐구 - Exploration of Sustainability, IB, and Internatinally Accredited Curriculum [2]
지속가능발전(SDGs) 목표와 연계된 IB(International Baccalureate) 및 국제공인 교육과정을 탐구한다. 학생들은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철학과 원칙을 이해하고, 국제적으로 공인된 교육과정의 구조와 목표를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및 실행 방안을 학습한다.
EEM 647 AI로봇시대에대비한미래형교육과정탐구 - Exploration of Future-oriented Curricula for the AI and Robotics Era [2]
AI와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형 교육과정을 탐구한다.
EEM 648 AI활용수업의연구와실제 - Studies and Practice in AI-Integrated Instruction [2]
AI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증진시키는 수업 설계 및 실행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사례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