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체육교육 목표

학교 체육 및 스포츠 교육의 이론을 통하여 학교나 실제 체육, 스포츠 현장에서 필요한 창의적 능력과 지도자의 자질을 갖추게 하여, 체육, 스포츠 교육과 문화를 질적으로 높이는 계기가 되며, 전인적인 인간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체육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체육교육 천 승 현 cheon78@korea.ac.kr  
체육교육 이수과목표
체육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HE606 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EHE607 체육교과교육론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HE504 스포츠심리학 2 2
EHE505 스포츠사회학 2 2
EHE508 스포츠생리학 2 2
EHE515 체력 및 트레이닝 방법론 2 2
EHE522 무용교육론 2 2
EHE523 운동실기 I (개인스포츠교수법) 2 2
EHE524 운동실기 Ⅱ(팀스포츠교수법) 2 2
EHE560 체육측정 및 평가 2 2
EHE562 체육통계 및 평가 2 2
EHE563 스포츠 역학 2 2
EHE566 운동학습 이론 2 2
EHE568 여가레크리에이션 교육연구 2 2
EHE571 학교체육 경영관리 2 2
EHE572 스포츠 마케팅 2 2
EHE573 학교체육문제 세미나 2 2
EHE581 건강교육론 2 2
EHE582 체육사 및 철학 연구 2 2
EHE585 체육교과논리 및 논술 2 2
EHE586 체육학연구방법론 2 2
EHE588 체육교수학습론 2 2
EHE590 체육심리기술훈련 2 2
EHE591 창의인성교육 기반 여가교육 2 2
EHE593 미래 기반 평생체육론 2 2
EHE594 학교체육 기반 스포츠영양교육 2 2

체육교육전공 - Physical Education

EHE 606 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Teaching Method in Physical Education [2]
체육교과 영역별(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 지도원리와 방법을 일반교육학 지도연구와 비교하여 체계적으로 강의하고 스포츠 교육학의 기초를 습득하게 한다.

EHE 607 체육교과교육론 - Pedagogy of physical Education [2]
실제 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체육교육의 실천적 목적과 내용, 지도방법 그리고 각 학교 체육교사 등의 역할과 전문성 등을 강의한다.

EHE 504 스포츠 심리학 - Sports Psychology [2]
스포츠 심리학의 제반 이론들을 살펴보고 현실 적용적인 측면에서 체육활동의 참여가 아동 및 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적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EHE 505 스포츠 사회학 - Sports Sociology [2]
사회학의 기초 개념을 다루고 스포츠에서의 사회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또한 스포츠에 영향을 끼치는 현대 사회적 경향을 연구한다.

EHE 508 스포츠 생리학 - Sports Physiology [2]
신체적 활동 시 발생하는 신진대사, 수분조절, 심장호흡 시스템, 더 나아가 무리한 운동, 운동부족 시, 운동 시, 각 상황에 따른 근육 구조와 작용들을 연구한다. 이러한 기능이 스포츠에 어떻게 적용되며, 운동의 양적, 질적 변화에 적응하여 신체단련과 경기력 향상에 미치는 과정을 습득하게 된다.

EHE 515 체력 및 트레이닝 방법론 - Physical Fitness & Training Method [2]
운동 트레이닝 시 부상예방과 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지도를 위한 이론적 기초와 과학적 방법을 익힌다.

EHE 522 무용교육론 - Educational Theory of Dance [2]
무용의 개념과 교육으로서의 이론을 습득하고 무용의 교육적 역할에 대하여 실제 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EHE 523 운동실기 I (개인스포츠교수법) - Teaching Methods in Individual Sports[2]
중등학교 체육교육과의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개인스포츠의 가치와 역사, 그리고 신체활동 특성에 따른 운동수행의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개인스포츠에 대한 수준 높은 실기능력 및 시범능력을 배양하며, 중등학교에서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신체활동 및 스포츠와 관련한 교수법에 대하여 배운다.

EHE 524 운동실기 Ⅱ(팀스포츠교수법) - Teaching Methods in Team Sports[2]
중등학교 체육교육과의 영역에서 다루어지는 팀스포츠의 의미와 역사를 알고, 이러한 경쟁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탐색한다. 각기 다른 팀스포츠의 전술적 특성 및 신체활동 특성을 이해하고 운동수행의 원리를 학습한다. 또한 중등학교에서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실기능력 및 시범능력을 익히고 이와 관련된 교수법에 대하여 배운다.

EHE 560 체육측정및평가 -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2]
신체 각 부위의 기능과 각종 운동능력의 측정원리 및 방법에 관한 내용을 배우며, 그 측정 결과에 따른 각종 기능과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EHE 562 체육통계및평가 - Statistical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2]
체육 및 스포츠와 관계되는 영역의 통계적 처리방법과 기본적 이론(확률, 기술 통계, 상관관계, 실험 설계, 샘플링, 평가, 테스트 방법 등)을 강의한다.

EHE 563 스포츠 역학 - Sport Biomechanics [2]
스포츠의 기술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현장에 응용할 수 있도록 운동역학이론을 배운다.

EHE 566 운동학습이론 - Theory of Motor Learning [2] 
스포츠에서의 동작과 관련하여 학습이론의 체계를 연구하고 실행, 습득 등의 기초가 되는 과정들을 실험, 분석한다.

EHE 568 여가레크리에이션 교육연구 - Educational approaches for Leisure and Recreation [2]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좀더 발전되고 조직적인 여가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완성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또한 스포츠에서 레크리에이션과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여가레크리에이션 교육의 기능과 교육효과에 대한 프로그램을 강의한다.

EHE 571 학교 체육 경영 관리 - Management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2]
스포츠 조직과 관련한 경영 관리의 개념적 그리고 기능적 분석 및 그 이해에 초점을 맞추어 기초적인 경영이론을 연구하고, 현 체육과 스포츠 분야에 있어서 경영관리에 대한 이슈들을 조망하고 문제점들을 파악한다.

EHE 572 스포츠 마케팅 - Sport Marketing [2]
기본적인 마케팅 원리를 이해하고 마케팅과 관련한 원리들을 다양한 스포츠 산업과 해당 조직들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킴에 있어 요구되는 전문가적 지식과 자질을 배양한다.

EHE 573 학교 체육 문제 세미나 - A Seminar for Current Issues in School Physical Education [2]
학교 체육에 있어서 프로그램, 교육 정책, 현장 적용 등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초 · 중 · 고등학교 및 대학의 각 단계별로 고찰하고 논의한다.

EHE 581 건강교육론 - Theary of Health Education [2]
체육교사로서 학생의 질병, 신체기능 등의 건강상태를 파악하여 건강의 유지, 증진을 위한 구제책을 처방, 실천하며, 학교 환경 위생을 정비, 개선할수 있는 건강교육 전반에 걸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EHE 582 체육사 및 철학연구 - Sport History and Philosophy [2]
체육·스포츠의 역사 속에서 스포츠의 사상과 철학을 연구 검토한다. 인류 역사 속에서 스포츠·체육의 필요성과 역할을 찾아내어 미래 사회 속에서 체육 · 스포츠의 사상적 근거와 철학적 검토를 연구한다.

EHE 585 체육교과논리 및 논술 - Logic and Essay in Physical Education [2]
체육 관련 논제에 근거하여 주관적인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종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습득한다.

EHE 586 체육학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 in Physical Education [2]
체육전반에 걸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체육학의 연구 방향과 연구 방법을 분석하고 자료처리 및 논문 작성 요령을 익혀 논문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HE 588 체육교수학습론 - Instructional trategies in Physical Education [2]
이 과목은 예비 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다룬다. 특히, 중·고교 체육수업의 교수-학습과정에서 각 단원 및 수업 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교수전략 및 실천적 교수기술을 탐색한다.

EHE 590 체육심리기술훈련 - Psychological Skill Training for Physical Education [2]
체육심리기술훈련은 스포츠심리학의 하위학문으로 체육교사를 비롯한 예비체육교사(예비교원)가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들에게 필요한 심리기술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제작·적용하여 도전적인 상황에서 개인이 지닌 능력을 십분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교사나 학생 개인에게 요구되는 정신적인 요소인 심리기술(혼잣말, 심상 등)이 요구되는 특수한 상황에서도 정신과 마음을 가다듬고 안정된 상황으로 전환할 수 있는 심리기술은 심리적 능력인 정신력, 자기동정심력, 마음챙김력을 길러낼 수 있다. 이 수업을 통해 “후천적으로 타고날 수 있는 정신력”을 기르고 개인화로 발전 및 진화시킬 수 있다. 4차 혁명시대를 맞이한 현 시점에서 체육수업은 심리기술훈련 설계하고, 심리기술을 활용하는 것은 미래교원과 미래청소년들에게 절대적인 요소가 되어있다. 따라서 체육심리기술훈련은 교사나 학생 모두가 심리기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심리기술들을 백분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을 둔다. 교원 양성과정에서 미래 사회에 대비한 역량을 갖추는데 중점을 둔 이 교과목은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이며, 심리-공학-예체능의 융합적 학문으로 분류되며, 미래가 요구하는 교원을 양성하고 지원하는 교육과정이 될 것이다.

 

EHE 591 창의인성교육 기반 여가교육 - Leisure Education based on Creativity and Charater Education [2]
여가교육은 초, 중등학교 체육수업의 한 부분일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의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여가교육은 체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뿐 아니라 심리학, 여가학, 교육학, 경영학 등의 융, 복합적 지식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수업의 목적은 여가교육 관련 다양한 학문분야의 이론을 습득하고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모의수업, 자기성찰지 작성 및 수업동영상을 이용한 교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교육에 접목하는 것으로 한다.

EHE 593 미래 기반 평생체육론 - Theory of Future-based Lifetime Physical Education [2] 
다양한 체육 분야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학교체육의 기반이 평생체육으로 확대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 습득과 실습을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며, 궁극적으로 급진적으로 발전하는 미디어 및 전자 기기 시스템을 이용한 미래 4차 산업 시대에 걸맞는 체육방법론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EHE 594 학교체육 기반 스포츠영양교육 - School-based Sports Nutrition Education [2] 
영양소의 화학적 구조, 신체에서의 흡수 및 신진대사 현상 등을 신체적 활동과 결부시켜 학교 현장에서의 건강 유지 및 질환 예방을 위한 스포츠 영양학에 대한 이론 습득과 균형 잡힌 식사 프로그램 실습을 수업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