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목표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한 지시와 통제, 경영관리에 관계되는 과학적인 지식과 이론, 그리고 기술을 탐구하고 교육하여 우리 나라 전체 교육 행정의 민주적 발전에 기여코자 한다.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변 기 용 byun0905@korea.ac.kr 3290-2293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 이수과목표
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EA615 교육행정연구방법론I 2 2
EEA617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교육행정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EA512 학교행정사례분석 2 2
EEA526 교직원 관리개발 2 2
EEA534 교육정책 사례분석 2 2
EEA543 고등교육정책 2 2
EEA544 한국고등교육행정의 제문제 2 2
EEA547 고등교육재정 2 2
EEA554 교육재정론 2 2
EEA556 교육행정연구방법론II 2 2
EEA560 교육정책과 학교혁신 2 2
EEA561 참여적 대학평가론 2 2
EEA562 대학교육 혁신사례분석 2 2
EEA564 현장중심 사례연구 방법 2 2
EEA565 교육환경 변화와 교장론 2 2
EEA566 교육행정연구의 근거이론적 접근 2 2
EEA567 현장중심 학교경영 2 2
EEA568 참여적 학교경영평가 2 2
EEA569 현장중심 장학론 2 2
EEA570 현장과 함께하는 교육행정 세미나 2 2
EEA571 현장중심 학생지도 행정 2 2
EEA572 미래 환경변화와 교육계획 2 2
EEA573 미래 교육환경변화와 교육제도 2 2
EEA574 현장과 함께하는 교육정책 세미나 2 2
EEA575 교육현장에 대한 정치학적 이해 2 2
EEA577 참여적 교육행정기관평가 2 2
EEA579 미래사회의 대학조직과 행정 2 2

교육행정 및 고등교육전공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Higher Education

EEA 615 교육행정 연구방법론I -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2]
교육행정의 양적, 질적, 문헌 연구방법의 연구논리를 탐색하고, 논문 및 현장 연구에 필요한 방법과 절차들을 학습한다.

EEA 617 미래 교육환경 변화와 교육행정 - Educational Administration for the Future Society [2]
전통적 교육행정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행정학의 역할을 재음미하고, 교육행정 이론을 교육행정 실제에 연계시키는 역량을 배양한다.

EEA 512 학교행정사례분석 - Case Studies in School Administration [2]
학교행정의 다양한 사례들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효율적인 학교운영방안을 모색 한다.

EEA 526 교직원관리, 개발 - Case Development [2]
학교조직의 인적자원으로 교직원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EEA 534 교육정책사례분석 - Case Studies in Educational Policy [2]
구체적인 교육정책 사례들을 이론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사례 정책의 공과를 분석 틀에 의거 진단한다.

EEA 543 고등교육정책 - Higher Education Policy [2]
고등교육과 관련된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실제 고등교육정책을 분석, 평가한다.

EEA 544 한국고등교육행정의제문제 - Issue in Korean Higher Education Administration [2]
한국 고등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고등교육 내외의 요구와 갈등을 이해하고, 이의 대응방안을 전략적인 관점에서 논의한다.

EEA 547 고등교육재정 - Finance in Higher Education [2]
중앙정부의 고등교육재정확보와 배분방식, 국공립 및 사립 고등교육기관의 재정 운용 방식을 논의한다.

EEA 554 교육재정론 - Educational Finance [2]
교육재정에 관한 기초 개념과 이론들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교육재정 운용실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EEA 556 교육행정연구방법론II -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2]
교육행정 연구법 가운데 양적 연구를 보다 심화하여 다루고, 학생들이 직접 자료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EEA 560 교육정책과 학교혁신 - Educational Policy for School Innovation [2]
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개념적, 이론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실제 학교 현장의 교육혁신 노력을 촉진하기 교육정책이 형성, 집행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과 제약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EEA 561 참여적 대학평가론 - Participatory Evaluation for University [2]
대학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평가체제는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지의 관점에서 다양한 대학 평가이론과 실천적 기법에 대해 논의한다.

EEA 562 대학교육 혁신사례 분석 - Best Practices for Higher Education Innovation [2]
과거 공급자적 시각에서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관점으로 성공적 학부교육 체제 개편을 실천해 나가고 있는 현장 대학들의 다양한 혁신사례 분석을 통해 창의적 모방능력을 제고한다.

EEA 564 현장중심 사례연구 방법 - Case Studies [2]
사례연구방법의 이론과 실천 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앙정부 차원 또는 단위 대학차원에서의 주요 교육정책과 교육 프로그램들을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EEA 565 교육환경 변화와 교장론- Principalship for the Future Society [2]
미래 교육 환경 및 교사들의 성향과 인식 변화에 따른 교장의 리더십과 역할 변화를 재음미하고, 이를 통해 변화된 교육체제에 걸맞은 교장상을 법규적, 조직행동론적 접근을 통하여 논의한다.

EEA 566 교육행정연구의 근거이론적 접근 - Grounded Theory Approach for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2]
근거이론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이 재직하고 있는 교육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체적 이론 구축을 위한 헌장 연구를 실제로 수행하고, 그 결과를 논의한다.

EEA 567 현장 중심 학교경영 - School-based Managemnet from Stakeholders' perspective [2]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현장 이해관계자들의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학교를 경영하기 위한 이론과 전략들을 검토하고, 이들을 실제 학교경영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EEA 568 참여적 학교경영평가 - Participatory Evaluation for School Management [2]
참여적 평가를 비롯한 학교경영평가의 개념과 이론을 알아보고, 학교 현장에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경영 진단, 평가 도구와 접근방식의 이해와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EEA 569 현장중심장학론 - Supervision in Education from Stakeholders' perspective [2]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현장 이해관계자들의 관점, 특히 교사와 학생들의 입장에서 수행성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장학의 개념과 모형 그리고 여러 이론을 논하고 한국의 장학조직, 장학사의 역할, 그리고 학교 현장의 장학문제를 논의한다.

EEA 570 현장과 함께하는 교육행정세미나 -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from Stakeholders' Perspective [2]
현재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행정의 주요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행정실제에 적용했을 때 제기될 수 있는 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입장에서 탐구한다.

EEA 571 현장 중심 학생지도 행정 - Student Affairs administration from Stakeholders' Perspective [2]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현장 이해관계자들의 관점, 특히 생들의 입장에서 수행 성과와 생활 적응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조직운영과 프로그램 개발 및 인사관리에 관하여 논의한다.

EEA 572 미래 환경변화와 교육계획 - Educational Planning for the Future Society [2]
실제 학령인구 감소, 급격한 기술 발전, 글로벌화 등 교육체제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교육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교육계획의 개념과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 적용 방안을 논의한다.

EEA 573 미래교육환경변화와 교육제도 - Education System for the Future Society [2]
공교육의 전통적 실행체제로서 학교제도와 교육행정제도 그리고 운영법규 등을 이해하고, 급격한 기술 발전 및 교육 환경변화, 학교 구성원들의 특성 변화에 따라 새롭게 요청되는 학교의 역할을 재음미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EEA 574 현장과 함께하는 교육정책세미나 - Seminar in Educational Policy from Stakeholders' Perspective [2]
현재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정책의 주요 쟁점들을 사안별로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바람직한 교육정책의 방향을 모색한다.

EEA 575 교육현장에 대한 정치학적 이해 - Politics of Education [2]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치적 현상의 이해를 위해 정치학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교육 현상의 정치적 측면을 분석하고 논의한다.

EEA 577 참여적 교육행정기관평가 - Participatory Evaluation for Educational Administration Agencies [2]
다양한 교육행정기관 평가의 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특히 참여적 평가의 관점에서 학교 현장에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행정기관 평가 원리와 방법들을 살펴보고, 실제 기관평가에 응용할 수 있는 평가체제를 개발, 적용한다.

EEA 579 미래사회의 대학조직과 행정 - Organization and Administration of Higher Education for the Future Society [2]
향후 급격한 환경 변화를 감안할 때 현재 우리 고등교육체제가 당면하고 있는 구조개혁의 의미와 개별 고등교육기관에게 요청되는 새로운 역할을 재음미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대학 조직과 행정의 이론과 실제를 궁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