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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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소개




도덕·윤리교육 목표

철학교육과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철학 사상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윤리학의 전문적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청소년들에 대한 윤리교육을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현직 교사를 재교육한다.

도덕·윤리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도덕·윤리교육 김 창 래 kcrae@korea.ac.kr  
도덕·윤리교육 이수과목표
도덕·윤리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ET611 서양윤리사상 2 2
EET612 동양윤리사상 2 2
EET617 도덕윤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2
EET618 도덕윤리교과교육론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ET519 철학적 인간학 2 2
EET520 사회윤리 2 2
EET524 시민교육론 2 2
EET525 통일교육론 2 2
EET552 서양윤리사상특강 2 2
EET553 동양윤리사상특강 2 2
EET561 현대윤리학 2 2
EET570 민주주의론 2 2
EET578 윤리고전 강독 2 2
EET580 윤리학개론 2 2
EET581 응용윤리교육론 2 2
EET582 영상매체와 윤리교육 2 2
EET583 한국의 윤리사상 2 2
EET586 도가사상과 윤리교육 2 2
EET587 서양 고·중세 철학·윤리연구 2 2
EET588 서양 근세 철학·윤리연구 2 2
EET589 서양 현대 철학·윤리연구 2 2
EET590 도덕심리학과 윤리교육 2 2
EET591 비판적 사고와 윤리교육 2 2
EET593 동서 비교윤리학 2 2
EET594 윤리와논술 2 2
EET595 유가사상과 윤리교육 2 2
EET596 불교사상과 윤리교육 2 2
EET598 도덕윤리교과논리 및 논술 2 2

도덕·윤리교육전공 - Ethical Education

EET 611 서양윤리사상 - Western Ethical Thought [2]
서양 사상사에 나타난 목적론, 의무론, 계약론 등의 윤리이론을 개관하고, 행복·의무·의지·자유·정의·책임 등의 문제를 고찰한다.

EET 612 동양윤리사상 - Asian Ethical Thought [2]
유·불·도로 대표되는 동양의 윤리사상을 개관하고, 동양의 윤리전통에서 추구하는 덕·인격·수양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EET 617 도덕·윤리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Material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s for Education of Morality and Ethics [2]
도덕 · 윤리교육의 목표와 관련하여 교재구성의 원칙, 교육자료의 검토, 교재 유형과 내용 배열, 모델교재연구, 교수방법 및 평가방법 등의 문제를 다룬다.

EET 618 도덕·윤리교과교육론 - Theories of Education of Morality and Ethics [2]
도덕·윤리교육의 방법과 이론적 근거 등을 고찰한다.

EET 519 철학적 인간학 - Philosophical Anthropology [2]
우주 안에서 인간의 의미와 위상, 그리고 인격의 단계와 도덕성에 대해 철학적 인간학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EET 520 사회윤리 - Social Ethics [2]
공동선의 실현과 사회정의의 구현을 위해 요구되는 사회구조·제도·정책 등의 윤리적 정당성에 대해 탐구한다.

EET 524 시민교육론 - Citizenship Education [2]
공동선의 현대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 및 갖추어야 할 덕목들에 대해서 논의한다.

EET 525 통일교육론 - Education for the Unification of Korea [2]
공동선의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과 준비 과제 등에 대해 논의한다.

EET 552 서양윤리사상특강 - Special Lecture on Western Ethical Thought [2]
서양의 윤리사상 가운데 특별히 중요한 사조나 사상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EET 553 동양윤리사상특강 - Special Lecture on Asian Ethical Thought [2]
동양의 윤리사상 가운데 특별히 중요한 사조나 사상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EET 561 현대윤리학 - Contemporary Ethics [2]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주제별로 개관하고, 이의 해결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 그리고 정당화의 방식에 대해 탐구한다.

EET 570 민주주의론 - Theories of Democracy [2]
민주주의의 전개과정과 이론구조를 살펴보고, 보다 나은 삶과 사회를 위한 정치윤리학적 비전을 모색한다.

EET 578 윤리고전 강독 - Readings in Ethics [2]
동·서 윤리학의 주요 고전들을 선정하여 강독하고, 이와 관련된 윤리이론과 윤리사상을 부가적으로 고찰한다.

EET 580 윤리학 개론 - Introduction to Ethics [2]
윤리학의 기본 개념 및 범주와 이론을 소개한다.

EET 581 응용윤리교육론 - Applied Ethics Education [2]
생명윤리 · 환경윤리 · 의료윤리 · 직업윤리 등 응용윤리 분야의 주제와 이론을 설명하고, 이를 위한 교육방법론을 탐구한다.

EET 582 영상매체와 윤리교육 - Media and Ethical Education [2]
영상매체 및 전자정보가 윤리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 이러한 매체와 정보를 활용하여 윤리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한다.

EET 583 한국의 윤리사상 - Korean Ethical Thoughts [2]
한국의 주요 윤리사상을 개관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재조명한다.

EET 586 도가사상과 윤리교육 - Taoism and Ethical Education [2]
도가의 윤리사상과 윤리교육론을 개관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모색한다.

EET 587 서양 고·중세 철학·윤리연구 - Western Ancient and Medieval Philosophy and Ethical Thought [2]
서양 고대와 중세에 나타난 주요 철학사상과 윤리사상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EET 588 서양 근세 철학·윤리연구 - Western Modern Philosophy and Ethical Thought [2]
서양 근대에 나타난 주요 철학사상과 윤리사상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EET 589 서양 현대 철학·윤리연구 - Western Contemporary Philosophy and Ethical Thought [2]
서양 현대에 나타난 주요 철학사상과 윤리사상을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EET 590 도덕심리학과 윤리교육 - Moral Psychology and Ethical Education [2]
양심 · 도덕감정 · 의무의식 · 선의지 등에 대한 도덕심리학적 탐구를 통하여, 덕의 형성과정과 습관화의 기제를 탐구한다.

EET 591 비판적사고와 윤리교육 - Critical Thinking and Ethical Education [2]
윤리적 판단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하여,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실습한다.

EET 593 동서 비교윤리학 - Comparative Ethics [2]
동·서 윤리사상의 주요 이론과 사조에 대한 비교 · 검토를 통하여 각 윤리사상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종합적으로 융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EET 594 윤리와 논술 - Ethics and Argumentation [2]
논술 교육을 통해 윤리적 문제에 합리적이고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EET 595 유가사상과 윤리교육 - Confucianism and Ethical Education [2]
유가의 윤리사상과 윤리교육론을 개관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모색한다.

EET 596 불교사상과 윤리교육 - Buddhism and Ethical Education [2]
불교의 윤리사상과 윤리교육론을 개관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모색한다.

EET 598 도덕·윤리교과 논리 및 논술 - Logic and Argumentation for Ethics [2]
논리 및 논술교육을 도덕·윤리교육과 접목시킴으로써 도덕·윤리교과의 효과적인 교육을 모색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판단과 도덕추론에 관해 논증적이고 비판적인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