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기업교육 목표

기업교육에 대한 철학을 갖추도록 하고 기업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개인의 삶의 질과 아울러 기업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사회발전을 주도하는 변화 창조적 리더로서 기업인력개발전문가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기업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기업교육 조 대 연 chodae@korea.ac.kr 3290-2294
기업교육 이수과목표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CR615 기업교육연구방법 I 2 2
ECR616 기업교육연구방법 II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CR538 기업체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제 2 2
ECR539 인적자원개발과휴먼웨어 2 2
ECR544 HRM의 이해 2 2
ECR545 경력개발과 HRD 컨설팅 2 2
ECR551 기업교육평가 2 2
ECR556 리더십개발세미나 2 2
ECR558 액션러닝과코칭 2 2
ECR559 HRD 세미나 2 2
ECR568 조직개발과HRD컨설팅 2 2
ECR575 평생교육론(평생교육 전공선택 인정) 3 3
ECR576 평생교육경영론(평생교육 전공선택 인정) 3 3
ECR577 평생교육방법론(평생교육 전공선택 인정) 3 3
ECR578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평생교육 전공선택 인정) 3 3
ECR581 개인개발 실제 세미나 2 2
ECR582 미래사회 기업 원격 및 스마트러닝 활용 2 2
ECR583 HRD전문가로서 인성함양을 위한 HRD 명서 강독 2 2
ECR584 글로벌 HRD 사례 연구 2 2
ECR585 조직문화진단과 engagement 전략의 실제 2 2

기업교육전공 - Corporate Education

ECR 615 기업교육연구방법 I - Research Methods of Corporate Education [2]
논문작성법과 기업교육에 관한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양적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ECR 616 기업교육연구방법 II - Research Methods of Corporate Education [2]
논문작성법과 기업교육에 관한 석사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질적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ECR 538 기업체성인학습의이론과실제 - Adult Learning Theory and Practice in the Workplace [2]
일터에서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성인학습의 이론들을 학습 하고 어떻게 일터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탐색한다. 또한 향후 성인학습이론과 실제의 발전 방향을 탐구한다.

ECR 539 인적자원개발과휴먼웨어 - Human Resource Development & Humanware [2]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이론 그리고 구성요소들을 이해하고 인적자원개발의 시스템 적 접근의 활용사례를 탐구한다. 그리고 인적자원개발과 휴먼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 전략들을 이론적 & 실천적으로 이해한다.

ECR 544 HRM의이해 - Foundation of HRM [2]
기업에서 HRD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HRM의 영역들과 각 영역의 이론과 실제 를 탐구하며 HRD와의 바람직한 관계설정을 연구한다.

ECR 545 경력개발과HRD컨설팅 - Career Development & HRD Consulting [2]
경력개발의 2가지 영역(경력관리 & 경력계획)을 탐구하고 각 영역의 경력개발 프로그램들을 탐색하고 기업의 경력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HRD 컨설팅 프로세스를 적용해 본다.

ECR 551 기업교육평가 - Corporate Educational Evaluation [2]
기업교육평가의 5단계인 반응도, 학습성취도, 현장적응도, 조직공헌도, 투자결과평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ECR 556 리더십 개발 세미나 - Seminar on Leadership Development [2]
최근 기업환경 변화에 따른 리더십의 다양한 이론들을 탐색하고 리더십 진단도구 및 사례들을 탐구한다.

ECR 558 액션러닝과 코칭 - Action Learning & Coaching [2]
액션러닝의 원리와 과정을 습득하고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로 역할을 탐구한다. 또한 코칭의 개념, 이론, 기능, 진단도구와 함께 최근 코칭 트랜드를 분석한다.

ECR 559 HRD세미나 - HRD Seminar [2]
기업교육과 학교교육을 비교하고 상호간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를 한다.

ECR 568 조직개발과HRD컨설팅 - Organizational Development & HRD Consulting [2]
조직개발의 정의, 구분, 과정을 이해하고 조직개발 영역의 대표적 HRD 솔루션인 학습조직, 조직학습, 지식경영, CoP, AI 등을 탐색하고 조직개발 사례를 통해 HRD 컨설팅 프로세스 적용을 실습해 본다.

ECR 575 평생교육론 - Lifelong Education [3]
평생교육사로서 평생교육분야와 관련하여 갖추어야 할 이론적 측면과 실제 현황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한다.

ECR 576 평생교육경영론 - Management for Lifelong Education [3]
각종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관한 제반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올바른 경영방향을 탐구한다.

ECR 577 평생교육방법론 - Lifelong Education Methods [3]
평생교육사로서 현장 실무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을 도와주고 이끄는 방법들에 대하여 이론적 실천적 접근을 한다.

ECR 578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3]
다양한 계층의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실습한다.

ECR 581 개인개발 실제 세미나 - Seminar on Individual Development Practice [2]
기업에 근무하는 HRD 담당자에게 필요한 기본 지식 중 개인 개발과 관련한 교육방법 및 교수 접근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학습 전이를 위한 실행 전략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CR 582 미래사회 기업 원격 및 스마트러닝 활용 - Corporate Distance Education [2]
정보통신시대에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ECR 583 HRD전문가로서 인성함양을 위한 HRD 명서 강독 - Reading HRD Literature for Cultivating Personality as an HRD Expert [2]
HRD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철학사상, 이념, 윤리관, 도덕성, 인격적 자질 등을 담은  HRD 관련 분야의 명서를 강독함으로써 전문가로서 마주할 도덕적, 윤리적 판단 및 결정력, 양심적, 정의적, 적법적 행동에 대한 가치를 함양을 목적으로 하며 동시에 조직 내 성인학습자들의 인성함양의 방향과 실제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CR 584 글로벌 HRD 사례 연구 - Global HRD Case Study [2]
글로벌 시각으로 HRD와 관련한 국내외 사례를 학습하면서 보다 실효성 있고 실현 가능한 제도, 정책, 인터벤션 등을 현장에 벤치마킹 및 적용하고, 궁극적으로 글로벌 환경에서 HRD 실제에 대한 이해와 관점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CR 585 조직문화진단과 engagement 전략의 실제 - Practice of Organizational Culture Diagnosis and Engagement Strategy [2]
기업 및 조직문화의 진단과 일과 직무에 대한 Engagement를 신장시킬 수 있는 사례 및 실습을 통해 HRD 전문가로서 조직진단 능력과 Engagement 인터벤션 관련 실무적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