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목표
국어교육의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국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모색하여, 국어교육의 현장을 책임질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
국어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 교수명 | 사진 | 전화번호 | |
---|---|---|---|---|
국어교육 | 이 창 희 | sijoong@korea.ac.kr |
국어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시간 | 학점 |
---|---|---|---|---|
전공필수 | EKL601 | 국어학의일반이론 | 2 | 2 |
EKL602 | 국문학의일반이론 | 2 | 2 | |
EKL606 |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2 | 2 | |
EKL613 | 국어교과교육론 | 2 | 2 | |
일반필수 | EDU002 | 연구지도(4학기) | 2 | 2 |
EDU002 | 연구지도(5학기) | 2 | 2 | |
전공선택 | EKL512 | 국어음운론 | 2 | 2 |
EKL515 | 국어의미론 | 2 | 2 | |
EKL516 | 국어문장론 | 2 | 2 | |
EKL517 | 국어단어론 | 2 | 2 | |
EKL519 | 국어사교육론 | 2 | 2 | |
EKL525 | 한국현대시론 | 2 | 2 | |
EKL526 | 한국현대소설론 | 2 | 2 | |
EKL561 | 고전문학연습 | 2 | 2 | |
EKL562 | 고전문학사연구 | 2 | 2 | |
EKL563 | 고전시가론 | 2 | 2 | |
EKL564 | 고전소설론 | 2 | 2 | |
EKL565 | 문학비평론 | 2 | 2 | |
EKL566 | 한국현대문학사연구 | 2 | 2 | |
EKL567 | 문법교육론 | 2 | 2 | |
EKL570 | 구비문학론 | 2 | 2 | |
EKL572 | 현대시교육론 | 2 | 2 | |
EKL573 | 현대소설교육론 | 2 | 2 | |
EKL574 | 고전시가교육론 | 2 | 2 | |
EKL575 | 고전소설교육론 | 2 | 2 | |
EKL576 | 작문교육론 | 2 | 2 | |
EKL577 | 독서교육론 | 2 | 2 | |
EKL578 | 고전문학배경론 | 2 | 2 | |
EKL579 | 국문학특수과제연구 I | 2 | 2 | |
EKL580 | 국문학특수과제연구 II | 2 | 2 | |
EKL581 | 국어교육연구방법론 I | 2 | 2 | |
EKL582 | 국어교육연구방법론 II | 2 | 2 | |
EKL584 | 표현교육론 | 2 | 2 | |
EKL585 | 국어교과논리및논술 | 2 | 2 | |
EKL587 | 문법교육특수과제연구 I | 2 | 2 | |
EKL588 | 문법교육특수과제연구 II | 2 | 2 | |
EKL589 | 국어학특수과제연구Ⅰ | 2 | 2 | |
EKL590 | 국어학특수과제연구Ⅱ | 2 | 2 |
국어교육전공 - Korean Language Education
EKL 601 국어학의 일반이론 -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2]
언어학에 관한 기초이론과 국어학의 각 영역에 대한 연구 결과와 최신 이론을 이해한다.
EKL 602 국문학의 일반이론 -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2]
국문학 전반에 걸쳐서 시대별·장르별 특성을 고찰하고 문학사적으로 의의있는 작가의 작품을 소개한다.
EKL 606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Teaching Methods of Korean Language and Analysis of Korean Textbooks [2]
중등학교 국어교육에 관한 기존이론을 살펴보고 국어교육의 효과적인 교수방법론을 논의하며, 국어교과서를 분석한다.
EKL 613 국어교과교육론 - Teaching Korean Language [2]
국어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며, 국어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EKL 512 국어음운론 - Korean Phonology [2]
국어의 발음체계를 이해하고 음운론의 기초이론과, 국어음운론에 관한 기존 업적을 섭렵하며, 효과적인 발음지도법을 모색한다.
EKL 515 국어의미론 - Korean Semantics [2]
국어의 어휘와 문장의 의미구조를 이해하고 의미론에 관한 기초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하며, 국어문장의 의미를 분석한다.
EKL 516 국어문장론 - Korean Semantics [2]
국어 문장의 개념과 성격을 이해한다. 특히 문장 성분, 문장 짜임, 문법 요소 등 문장을 둘러싼 다양한 특성을 이해한다.
EKL 517 국어단어론 - Theory of Korean Word [2]
국어 단어의 개념과 성격을 이해한다. 형태소, 단일어, 파생어, 합성어라는 기본적인 단어 단위를 검토함은 물론이고 단어들의 집합으로서의 어휘 차원에서도 단어를 살펴보도록 한다.
EKL 519 국어사교육론 - Teaching of Korean Language History [2]
국어의 역사를 이해 및 탐구하고, 어떻게 교수 학습할 것인지 알아본다.
EKL 525 한국 현대시론 - Modern Korean Poetry [2]
한국 현대시의 흐름과 특성을 개관하고 주요시인과 작품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EKL 526 한국 현대소설론 - Modern Korean Fictions [2]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과 특성을 개관하고 주요작가와 작품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EKL 561 고전문학 연습 - Seminar in Classical Korean Literature [2]
한국고전문학연구사에서 문제가 되는 주요과제를 선택하여 집중적인 고찰을 시도한다. 그리하여 문학연구방법의 수련과 아울러 고전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EKL 562 고전문학사 연구 - Histor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2]
한국 고전문학의 시대적 변천과정을 각 장르별로 고찰하되 특기되는 작가와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에 중점을 두어 소개한다.
EKL 563 고전시가론 - Classical Korean Poetry [2]
향가, 고려가요, 조선시가 등에 대하여 그 문학적 전통과 문학사적 특성을 고찰하고 작품과 작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EKL 564 고전소설론 - Classical Korean Fictions [2]
한국 고소설의 전체적인 흐름과 특질을 조망하면서 작품의 주제, 인물, 구조 등을 분석한다.
EKL 565 문학비평론 - Korean Literary Criticism [2]
현대 한국문학비평의 유형과 방법에 대하여 검토하고 문학사적으로 의의있는 작품에 대한 실제비평을 시도한다.
EKL 566 한국 현대문학사 연구 -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2]
현대 한국문학의 변천과정을 각 장르별로 고찰하되 특기되는 작가와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에 중점을 두어 소개한다.
EKL 567 문법교육론 - Theories in Teaching Grammar [2]
현대국어의 문법이론을 언어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중등학교 문법을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KL 570 구비문학론 - Theories of Oral Literature [2]
구비로 전승되는 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속담, 민속극 등 구비문학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여 한국문학의 기저를 알게 한다.
EKL 572 현대시교육론 - Teaching Modern Korean Poetry [2]
시교육의 방법을 해명하고 중등학교 국어교재에 수록된 시작품을 위주로 하여 현대시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실제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EKL 573 현대소설교육론 - Teaching Modern Korean Fictions [2]
소설교육의 방법을 해명하고 중등학교 국어교재에 수록된 소설작품을 위주로 하여 현대소설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실제적인 방법을 탐구한다.
EKL 574 고전시가교육론 - Teaching Classical Korean Poetry [2]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고전시가를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탐구한다.
EKL 575 고전소설교육론 - Teaching Classical Korean Fictions [2]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고전소설을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탐구한다.
EKL 576 작문교육론 - Theories in Teaching Writing [2]
실생활에서 작문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작문 지도방법을 체험적으로 익힌다.
EKL 577 독서교육론 - Theories in Teaching Reading [2]
실생활에서 독서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독서 지도방법을 체험적으로 익힌다.
EKL 578 고전문학배경론 - Backgrounds of Classical Korea Literary [2]
시대 및 문화의 변화에 따른 고전문학의 모습을 작품 내외의 사상 및 배경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EKL 579 국문학특수과제연구 I - Special topics in Classical Korea Literary I [2]
한국문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특수한 문제들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EKL 580 국문학특수과제연구 II - Special topics in Classical Korea Literary II [2]
한국문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특수한 문제들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EKL 581 국어교육연구방법론 I -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Methods I [2]
국어교육의 여러 문제들을 연구하는 데에 유효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EKL 582 국어교육연구방법론 II -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Methods II [2]
국어교육의 여러 문제들을 연구하는 데에 유효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EKL 584 표현교육론 - Theories in Teaching Expression [2]
어휘, 문장, 단락 등의 차원에서 정확하고 조리 있는 글의 조건을 이해시켜, 좋은 글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EKL 585 국어교과논리및논술 - Logical Writing [2]
국어 문장을 정확히 읽고 쓰며, 논리적인 글쓰기의 방법을 습득한다.
EKL 587 문법교육특수과제연구I - Special Topics in Grammar Education [2]
문법 교육에서 제기될 수 있는 특수한 문제들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심도있게 연구한다.
EKL 588 문법교육특수과제연구II - Special Topics in Grammar Education [2]
문법 교육에서 제기될 수 있는 특수한 문제들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심도있게 연구한다.
EKL 589 국어학특수과제연구Ⅰ- Special topics in Korean LinguisticsⅠ[2]
국어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특수한 문제들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
EKL 590 국어학특수과제연구Ⅱ- Special topics in Korean LinguisticsⅡ[2]
국어학에서 제기될 수 있는 특수한 문제들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심도 있게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