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전공소개




한문교육 목표

혁신적인 한문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한문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도록 교육하고, 한문 교육 현장에서 자질 있는 우수한 한문 교사 또는 한문 번역 전문가를 양성한다.

한문교육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한문교육 송혁기 key403@korea.ac.kr 3290-2168
한문교육 이수과목표
한문교육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전공필수 EHA605 한문학개론 2 2
EHA608 한문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2
EHA609 한문교과교육론 2 2
일반필수 EDU002 연구지도(4학기) 2 2
EDU002 연구지도(5학기) 2 2
전공선택 EHA511 한자교육론 2 2
EHA514 한문문법교육론 2 2
EHA515 사서강독 2 2
EHA516 경서강독 2 2
EHA517 제자서강독 2 2
EHA521 사전선독 2 2
EHA526 한국한문학문헌개설 2 2
EHA528 한국한문학작가론 2 2
EHA529 한시교육연구방법론 2 2
EHA532 한문산문교육연구방법론 2 2
EHA561 한어학통론 2 2
EHA563 문자학개론 2 2
EHA564 한시선독 2 2
EHA565 한문소설선독 2 2
EHA566 역대산문선독 2 2
EHA569 한국한문학사 2 2
EHA571 한문 교과 논리 및 논술 2 2

한문교육전공 - Classical Chinese Education

EHA 605 한문학개론 - Introduction to Classical Chinese Literature [2]
한국 한문학의 각 갈래 및 양식이 지닌 미학적 특성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고찰하고 주요 사조와 작가 및 작품에 대하여 소개한다.

EHA 608 한문교과교재연구 및 교수법 - Teaching and Research of Instructional Materials for Classical Chinese [2]
한문교육의 특성을 파악하고, 중·고등학교 한문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EHA 609 한문교과교육론 - Theories and Methods of Teaching Classical Chinese Texts [2]
한시와 한문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방법과 한문문법에 관한 일반 지식을 쌓아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EHA 511 한자교육론 - Theories and Methods of Teaching Classical Chinese Characters [2]
한자의 조자 원리를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자형의 변화과정을 통시적으로 이해하여 한자 자형 및 한자음을 분석하고 자의를 해석하는 방법을 익혀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EHA 514 한문문법교육론 - Theories and Methods of Teaching Classical Chinese Grammar [2]
한문독해의 실제적 효용에 주안을 두고 한문 문장구조와 특수용법을 익혀 한문과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게 한다.

EHA 515 사서강독 - Readings in the Four Books [2]
사서(四書)의 강독을 통하여 한문 독해능력을 기르고 유학사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사서의 문체별 특징을 파악하게 한다.

EHA 516 경서강독 - Readings in the Confucian Five Classics [2]
오경(五經)의 강독을 통하여 한문 독해능력을 기르고 각 경서의 중심사상과 문체별 특징을 파악하게 한다.

EHA 517 제자서강독 - Reading in Pre-Qin Philosophical Texts [2]
노장을 위시한 제자서를 강독하여 그 사상체계를 이해하게 한다.

EHA 521 사전선독 - Reading in Korean Historical Texts [2]
한국 역대의 역사서 가운데 주요 사전(史傳)들을 독해·음미하고 분석·해석함으로써 사전 이해의 기본 능력을 기르게 한다.

EHA 526 한국한문학문헌개설 - Bibliographical Study of Korean Literature in Classical Chinese [2]
한문 문헌의 형태적 특징과 성립, 필사 혹은 출판의 사실에 대하여 문헌학적으로 고찰하고, 중요한 한문고전 문헌의 경개를 파악하게 한다.

EHA 528 한국한문학작가론 - Historical and Biographical Research in Korean Writers in Classical Chinese [2]
우리나라 역대 한문학 작가 중 주요작가를 선정하여 작가의 생애와 문학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게 한다.

EHA 529 한시교육연구방법론 - Theories and Methods of Teaching Classical Chinese Poetry [2]
한시의 형식·체제·구성상의 특성을 작품 독해 과정에서 살피고, 한시 분석 및 감상의 방법을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EHA 532 한문산문교육연구방법론 - Theories and Methods of Teaching Classical Chinese Prose [2]
한문산문의 형식·체제·구성상의 특성을 작품 독해 과정에서 살피고, 한문산문 분석 및 감상의 방법을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EHA 561 한어학통론 - Outline of Chinese Etymology [2]
한자·한문의 학습과 연구에서 기초가 되는 훈고학·음운학·문법학의 주요 개념을 익히고, 고전 자전과 현대 자전을 운용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익히게 한다.

EHA 563 문자학개론 - Introduction to Classical Chinese Characters [2]
한자 자형의 변화과정을 통시적으로 이해하고 한자의 구조를 분석하는 체계적 분석 방법을 익혀 한문과 지도에 응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EHA 564 한시선독 - Readings in Classical Chinese Poetry [2]
역대의 주요 한시들을 독해·음미하고 분석·해석함으로써 한시 이해의 기본능력을 기르게 한다.

EHA 565 한문소설선독 - Readings in Classical Chinese Novels [2]
역대의 주요 한문소설들을 독해·음미하고 분석·해석함으로써 한문소설 이해의 기본능력을 기르게 한다.

EHA 566 역대산문선독 - Readings in Chinese Classical Prose [2]
역대의 주요 한문산문들을 선별하여 독해·음미하고 분석·해석함으로써 한문산문 이해의 기본능력을 기르게 한다.

EHA 569 한국한문학사 -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in Classical Chinese [2]
한자·한문의 수용기로부터 현대문학 교체기까지의 한문학 작품, 작가, 양식, 문예사조를 사적 전개과정에 따라 이해하게 한다.

EHA 571 한문교과 논리 및 논술 - Logic and discourse in a course of Classical Chinese [2]
한문 교과의 내용에서 찾을 수 있는 동양 전통 사상 체제에 기반한 논리의 문제를 검토하고, 아울러 한문 교과를 지도할 때 요구되는 교육학적 관점에서의 논리 및 논술 내용에 대해 탐구한다.